- 잇따른 성폭행 혐의 피소 해외체류 장기화 뒤 감춰진 노림수

前동부그룹 김준기회장[사진=뉴시스]
前동부그룹 김준기회장[사진=뉴시스]

가사도우미를 성폭행한 혐의로 고소당한 김준기 전 DB그룹(옛 동부그룹) 회장의 입국이 지연되면서 그의 근황을 두고 여러 말이 나오고 있다. 

김 전 회장 측은 7월 18일 “주치의의 허락을 받는 대로 귀국해 성실하게 조사받을 예정”이라고 18일 밝혔다. 

김 전 회장은 이날 변호인을 통해 이런 입장을 밝혔지만 사정당국은 그가 실제로 입국할 가능성이 낮다고 분석한다.  

경찰의 한 관계자는 “건강악화를 이유로 입국을 계속 미루고 있다”며 “건강이 얼마나 나쁜지도 현재로서는 알 수가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경찰에 따르면 2016년 2월부터 2017년 1월까지 김 전 회장 별장에서 가사도우미로 일했던 A씨는 지난해 1월 김 전 회장을 성폭행과 성추행 혐의로 고소했다. 재계 일각에서는 김 전 회장의 행보가 심상치 않다고 보는 시각도 있다. 

김 전 회장 도피기간 중 동부그룹의 회장이 교체됐다. 이근영 전 원장이 지난해 동부그룹 회장에 취임한 것이다. 이 회장은 공직 시절 예산세무서장, 남산세무서장, 광주지방국세청장, 국세청 조사국장을 지낸 후 세제실장과 산업은행 총재를 역임한 후 2000년부터 2003년까지 금융감독원장을 지냈다.

사정기관의 한 관계자는 “김 전 회장을 고발한 이들 이외에 복수의 내부자를 통해 김 전 회장의 부당수익과 탈세정보가 사정당국에 전달된 것 같다”며 “이 소식을 들은 김 전 회장이 국세청의 세무조사를 막기위해 이 회장을 동부의 회장직에 올린 것 같다는 관측이 적지 않다”고 말했다. 

재계의 한 인사도 “주류업체나 작은 사업체가 세무조사에 대비해 국세청 출신 인사를 임원으로 앉히는 것은 일반적이다”라며 “그러나 기업이 국세청 요직을 거쳐 금감원장까지 지낸 인물을 회장직에 올리는 경우는 매우 드문 경우로 여기에는 특별한 이유가 있다고 봐야 할 것”라고 견해를 밝혔다. 

고용하는 고소장이 접수된 직후인 2017년 7월 김 전 회장은 질병 치료를 이유로 미국으로 출국한 뒤 현재까지 귀국하지 않고 있다. 김 전 회장은 같은 해 비서 성추행 혐의로도 고소당한 바 있다. 

김 전 회장은 A씨와 합의해 성관계했다는 입장이다. 

김 전 회장 측은 “‘2017년 1월 해고를 당한 후 해고에 따른 생활비를 받았을 뿐 합의금을 받은 적이 없으며 추가로 거액을 요구한 적이 없다’는 고소인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김 전 회장 측은 또 “A씨가 작성한 각서가 그 증거”라고 주장하고 있다. 
경찰은 김 전 회장의 여권을 무효화 처리하고 인터폴 적색수배를 내린 상태다. 아울러 법무부가 미국에 범죄인 인도 청구를 하도록 요청할 계획이어서 김 전 회장이 사정당국의 압박을 견디지 못하고 올해 안으로 귀국할 가능성도 없지 않다. 

현재 김 전 회장의 가사도우미 성폭행 건과 여비서 성추행 건 모두 기소중지 의견으로 검찰에 넘겨진 상태다. 
비서 성폭행 건으로 해외 도피중인 김 정 회장이 8월 말경에는 입국해 경찰 조사를 받을 계획이라는 소리도 들린다. 당초 김 전 회장은 7월 중순 피의자 심문조서 대응을 위해 입국하려 했으나 가사도우미 사건이 터지면서 귀국을 미루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김 전 회장 주변인들 사이에서 “김 전 회장은 사건이 일단 수면아래로 가라앉기를 기다리고 있다”며 “국내 여론이 잠잠해지면 입국을 추진할 계획”이라는 말이 돈다. 

탐사보도팀 뉴스블리치 김재현 기자 mcyu714@gmail.com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