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정의당 대표 [뉴시스]
심상정 정의당 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3일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파기에 반대 의견을 내는 보수 정당을 향해 “어느 나라 국적인지, 소속을 분명히 밝히기 바란다”고 전했다.

심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소녀상 앞에서 개최된 ‘아베 도발 규탄·지소미아 파기 촉구 정의당 정당 연설회’에서 “지소미아를 파기하면 한미동맹을 해치고 경제위기를 안보위기로 만든다고 반대를 하는데, 대한민국의 보수 야당들은 아베의 주장과 맥을 같이 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정부는 무엇보다도 지소미아 파기를 적극 시행해야 한다”며 “지소미아 파기뿐 아니라 한국과 일본 간에 군사적 협력을 전면 재검토하길 촉구한다”고 밝혔다.

심 대표는 “일본 아베 정권은 우리에게 안보적 협력이나 연대를 말할 자격이 없다. 지소미아 파기는 우리 정부가 원한 것이 아니라 일본 아베 정부의 도발로 기정사실화된 것”이라며 “일본의 양심적인 지식인들, 정치권에서도 아베의 도발 중단 촉구 결단을 요구했다. (그러나) 아베는 외면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 정부가 또 정치권이, 방일단 국회의원들이 일본에 가서 다방면의 외교적 노력을 펼쳤지만 문전박대 당했다. (일본은) 일본과 혈맹이라고 이야기하는 미국의 중재 노력도 걷어찼다”며 “더 이상 우리 대한민국이 일본에 연연해 끌려가서는 절대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