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차 일본수출규제대책 민관정 협의회에서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지난달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차 일본수출규제대책 민관정 협의회에서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 오는 8일 국내 4대 그룹 경영진들과 회동을 갖고 일본의 경제 보복 문제에 대한 논의를 나눌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와 재계 등에 따르면 김 실장은 오는 8일 삼성, 현대차, SK, LG 등 4대 그룹 최고경영자(CEO)들과의 만남을 위해 일정 조율 단계를 거치고 있다. 일본이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에 이어 지난주 화이트리스트(수출 절차 간소화 국가) 배제 조치 등 경제보복에서 잇따라 초강수를 놓자 이에 따른 후속 대응책을 점검하자는 의미다.

회동에는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 권영수 LG그룹 부회장 등 부회장 급 경영진이 함께할 것으로 전해졌다. 김 실장은 4대 기업 경영진들을 만나 일본의 보복 조치가 기업 경영에 미칠 영향을 살피고, 지금까지 발표한 정부 대책의 실효성에 대한 의견을 청취할 것으로 여겨진다. 또 장기적으로 부품·소재·장비 분야의 대일(對日) 의존도를 감소하기 위한 방안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김 실장은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 대응을 위한 청와대 상황반장을 담당하고 있다. 상황반은 대외적인 상황과 국내 대응 정책들을 총괄하고 분석 판단을 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아울러 윤건영 국정기획상황실장은 정책 실행 실무를 담당하는 TF 팀장을 맡았다. 상황반과 TF팀은 지난 4일 회의를 개최하고 비상 대응 체제에 들어섰다.

한편 김 실장이 대기업 CEO들과의 회동을 추진하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기업 총수들을 다시 만날 수 있다는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일본이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 조치를 내놓자 지난달 10일 30대 기업 총수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전례 없는 비상 상황인 만큼 무엇보다 정부와 기업이 상시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민관 비상 대응체제를 갖출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일본의 경제 보복이 광범위한 분야로 확대된 만큼 문 대통령과 기업 총수들의 재회동 상황이 조성된 것이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문 대통령과 대기업 총수들과의 회동은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