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신환 바른미래당 신임 원내대표 [뉴시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5일 “패스트트랙(신속처리 대상 안건) 지정 법률들을 합의 정신에 따라 처리하기 위한 진지한 노력에 즉각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법률들의 합의안을 양대 특위 활동 기한 내에 도출하기 위한 정치 협상을 민주당과 한국당에 제안한다”며 이같이 전했다.

그는 “일본의 경제 도발로 나라 전체가 어수선한 상황이다. 이럴 때일수록 국회는 일본에 대한 철저한 대응과 함께 우리 안의 문제들 역시 차질 없이 챙겨나가는 성숙한 모습을 보여야 한다”며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는 선거제도 개편과 검찰개혁 등 패스트트랙 지정 법률들에 대한 논의를 조속히 재개해야 한다”고 밝혔다.

오 원내대표는 특히 정개특위와 사개특위에 대해 “더 이상 소위원장 배분 문제를 놓고 시간을 허비해 두 특위를 공전시킬 수 없다.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이 특위 구성 방안과 기한 내 합의안 도출을 위한 해법을 마련하고 두 특위를 정상화시켜야 한다”며 “이대로 허송세월하며 상황을 방치한다면 국회는 이달 말로 예정된 양대 특위 활동기한 종료를 앞두고 여야가 또다시 격돌하며 극한 대립을 벌이는 볼썽사나운 모습을 연출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오 원내대표는 “일본과 경제 전쟁을 벌이는 와중에 선거제도를 어떻게 할지를 놓고 우리끼리 멱살잡이 벌이는 부끄러운 모습을 보여서야 되겠나”라며 “지금 소위원회 위원장 문제로 인해 특위가 정상화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조속히 이 문제의 매듭을 풀고 논의가 진행될 수 있도록 하자”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