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뉴시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5일 일본 수출규제로 시작된 한일 갈등에 대해 “문재인 정권이 모든 위기를 알고 있으면서, 대책 마련 필요성을 알고 있으면서, 사실상 이런 지경에 이른 것 아닌가 싶어 안타깝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경기 시흥시 한국금형기술교육원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강제진용 판결 이전인 지난해 8월 (판결이) 위안부 협상보다 더 근본적인 한일관계를 위협할 것이라는 외교부 보고서가 있었다. 그럼에도 문 정부는 손을 놓은 채 외교전도, 사태 예방 노력도 하지 않았다. 오히려 자초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그는 “강제징용 판결에 어떤 준비도 하지 않고 서둘러 10월 판결했다. 총리실 산하 회의체는커녕 산자부 장관 산하의 제대로 된 회의체도 만들지 않았다”며 “지금 와서 부총리에게 질문하면 산업통상자원부 차원이라 모른다고 하고, 산자부 장관에게 회의록을 달라고 하면 내놓지 못한다. 문 대통령은 이 부분에 사과 한마디 없는 것인지 답답하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결국 수수방관 끝에 한일관계가 극단으로 치닫고 기업과 국민이 볼모로 잡힌 형국”이라며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의 총선전략 보고서를 종합해 볼 때 한일 갈등 극대화에는 정부의 정략적 의도가 숨어있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으로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제 와서 대책이라고 문 정부는 기술독립 및 국산화 해법을 내놓는다. 그런데 국제분업체라는 글로벌 스탠다드에서 모든 생산을 국산화하기는 불가능하다. 효율성 측변에서도 바람직하지 않다”며 “외교적 마찰은 외교적 해법으로 풀어야 하는데 경제적 고립화로 가져가는 것은 또 다른 쇄국주의로 우리 경제를 망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