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 운영

구미시가 폭염대응으로 형곡동 우호의 정원에 쿨링포그 설치해 폭염을 식히고 있다.
구미시가 폭염대응으로 형곡동 우호의 정원에 쿨링포그 설치해 폭염을 식히고 있다.

[일요서울ㅣ구미 이성열 기자] 구미시가 지속되는 폭염에 피해가 없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 시민 안전을 위해 폭염피해 최소화에 총력 대응한다.

5일 시에 따르면 지난 7월 30일 폭염경보가 발효된 이후 폭염경보가 장기 지속될 것으로 전망돼 폭염 비상근무 및 실시간 상황관리를 위해 구미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하고 있으며, 구미시 안전재난과를 중심으로 폭염대비 추진 전담팀을 가동해 상시 비상근무 실시 및 관계부서, 읍면동에서 무더위쉼터 점검 및 국민행동요령 홍보 등 발 빠른 현장 예방활동을 펼치고 있다.

구미시 폭염대응 추진사항으로는 형곡동 우호의 정원에 쿨링포그 설치했고 관내 주 간선도로에 살수차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폭염피해 예방을 위한 그늘막 기존 25개소 외 추가 25개소를 빠른 시일 내 설치 완료할 계획이다.

시는 마을회관, 경로당 등 “무더위쉼터” 270개소를 집중 점검 관리해 지역주민들이 이용함에 불편함이 없도록 평상시 냉방기 정상 가동여부 등을 수시 점검했으며, 건강보건 전문인력, 노인돌보미, 이‧통장, 지역자율방재단 등 인적 자원망을 활용해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을 전화 및 방문해 건강관리에 문제가 없는지 살피는 등 폭염이 지속됨에 따라 더욱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사업부서에서는 폭염발생시 ‘무더위 휴식시간제(Heat Break)’ 운영으로 폭염취약 시간대(14:00~17:00)에는 각종 사업장 근로자 휴식제를 적극 권고하고 폭염대비 국민행동요령 전단지 배포 등을 통하여 폭염피해발생 우려 현장 활동을 강화토록 했다.

김상철 부시장은 “지속되는 폭염으로 인명피해 예방을 위해 폭염에 따른 표준행동매뉴얼 점검과 가급적 한낮에는 농사일, 체육활동, 각종 행사 등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폭염대비 국민행동요령을 숙지해 건강관리에 유념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