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뉴시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5일 남북 경제협력으로 일본 경제 우위를 따라잡을 수 있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 “소가 웃을 일”이라며 “청와대는 계속 뭐가 문제냐는 식으로 엄중한 현실마저 부정하고 있다. 모래 속에 머리를 박은 타조 같은 어리석은 모습”이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나 원내대표는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일본 수출규제로 인한 위기를 짚으며 “사태 해결의 관건은 우리 기업의 서플라이 체인(supply chain·연쇄적인 생산 및 공급 과정) 정상화다. 단기적으로 우리 기업에 소재 공급이 가능하도록 일본과 외교협상을 하고 중장기 과제로 소재 국산화를 해야 한다”며 “그런데 이와 관계없는 북한과 경협이란 너무나 엉뚱한 솔루션을 가지고 나왔다”고 지적했다.

나 원내대표는 “상상 속 희망과 실현가능한 대안을 구분하지 못하고 있다”며 “결국 북한 퍼주기 구실을 만들어 버렸다는 비판이 가능하다. 우리 민족끼리 잘해보자는 북한 중독이다. 결국 또 북한인가. 북한 말고는 할 말이 없는가”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는 “안보도 우리민족끼리, 경제도 우리민족끼리, 신쇄국주의로 대한민국을 구한말 조선으로 만들 것인지 묻고 싶다”며 “국민들이 허탈해 헛웃음만 보인다”고 밝혔다.

그는 “이 와중에 여당과 정부 일각에서 도쿄올림픽에 불참하고 도쿄를 여행금지구역으로 설정하자는 이야기가 나온다. 이는 자칫 스포츠인들의 꿈을 짓밟는 것은 아닌지 한 번 생각해봤으면 한다”며 “평창 동계올림픽 당시 성급한 남북단일팀 구성으로 출전기회를 박탈당했던 선수들의 눈물을 기억할 것이다. 다시는 정치논리로 이런 일이 반복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일본에 대해 경제침략 한일전을 이야기하면서도 북한 도발에는 한마디도 하지 않고 있다”며 “이 정부의 북한에 대한 입장은 어떤 것인지, 친북정부 스탠스를 정확히 보여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