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 ‘용산공원 법안’ 비판

지난 18일 오세훈 서울시장이 정부가 입법예고한 ‘용산 민족·역사공원 조성 특별법안’을 두고 비판적인 입장을 표명해 관심을 끌고 있다.
오 시장은 이날 언론사 논설위원들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정부가 주한미군 이전 부지 전체를 공원화하겠다고 발표했지만 달라진 게 없다”며 “(건설교통부 장관의 용도지역, 용도지구 변경 권한을 규정한) 법안 14조를 그대로 존치한 상황에서 말로만 전체를 공원화하겠다고 하는 것은 별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오 시장의 이날 발언은 ‘용산 민족·역사공원 조성 특별법안’ 가운데 14조와 28조를 삭제 또는 변경하고 주한미군 이전부지 전체를 공원화해야 한다는 서울시의 입장을 재확인한 것이다. 이에 앞서 정부 관계자는 17일 “용산기지 전체를 온전하게 공원으로만 한다는 것이 현재의 구상”이라며 “이번 주 중으로 용산공원을 국가공원으로 선포하는 비전 선포식을 개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와 함께 오 시장은 “혁신, 변화, 개혁 등을 들고 나오면 어떤 조직이든 상당한 저항과 무시가 발생하지만 20∼30%만 따라줘도 성공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서울시 공무원들의 일하는 스타일과 마음가짐을 한 번 바꿔 보겠다”는 다짐을 피력하기도 했다.
그는 또 “지금까지 서울시 인사는 연공서열 위주였지만 이번 주부터 발표될 신인사, 신감사 시스템의 요체는 칭찬과 인센티브”라면서 “과감하게 새로운 시도를 하다 실수를 해도 새로운 시도가 많았던 직원들은 바로 포상 대상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