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구청의 노 재팬 배너기가 대한문 일대에 내걸리고 있다.
서울 중구청의 노 재팬 배너기가 대한문 일대에 내걸리고 있다.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서울 중구청이 일본의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수출절차 간소화 우대국 명단)’ 한국 배제 결정에 대한 항의의 뜻으로 도심 한복판에 일본 보이콧을 알리는 ‘노 재팬(NO Japan) 배너기’를 시민들의 우려와 반발에도 불구하고 설치 강행했다가 결국 철거를 결정했다.

서양호 중구청장은 6일 오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이하 SNS)인 페이스북에 ‘배너기를 내리도록 하겠다’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서 구청장은 “일본정부의 경제보복에 국민과 함께 대응한다는 취지였는데 뜻하지 않게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며 “중구청의 NO재팬 배너기 게첩이 일본 정부와 일본 국민을 동일시해 일본 국민들에게 불필요한 오해를 줄 수 있다는 우려와 불매운동을 국민의 자발적 영역으로 남겨둬야 한다는 비판에 대해 겸허히 받아들인다”라고 밝혔다.

이어 “중구청장으로 지방정부가 해야 할 일로 함께 하겠다”며 “일본정부의 부당한 조치를 향한 우리 국민들의 목소리가 다시 하나로 모여지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썼다.

서 구청장은 “이유 불문하고 설치된 배너기는 즉시 내리겠다”며 “다시 한 번 염려하신 국민들께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덧붙였다.

앞서 구는 오는 15일 제75주년 광복절을 맞이해 퇴계로, 을지로, 태평로, 동호로, 청계천로, 세종대로, 삼일대로 등 서울 도심 22개 거리에 태극기와 함께 ‘노 재팬 배너기’ 1100여개를 설치했다.

해당 배너기에는 일본제품 불매와 일본여행 거부를 뜻하는 ‘노(보이콧) 재팬-No(Boycott) Japan : 가지 않습니다 사지 않습니다’라는 내용이 적혀있다. 일본제품 불매 운동에 쓰인 ‘보이콧 재팬’ 이미지도 있다.

그러나 구의 노 재팬 배너기 설치 후 SNS와 중구청 홈페이지를 중심으로 비판여론이 형성되면서 논란이 일었다.

이날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서울 한복판에 NO Japan 깃발을 설치하는 것을 중단해 주십시오’라는 제목의 청원글까지 올라왔다.

중구청 홈페이지 게시판에는 배너기 설치를 비판하는 글이 계속해서 올라오는 등 비판의 목소리가 거세졌다.

반발여론에도 불구하고 서 구청장은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전쟁 중에는 관군, 의병의 다름을 강조하기보다 우선 전쟁을 이기는 데 집중해야 한다”며 “지금은 모든 국민이 한 목소리를 내서 대통령과 정부가 향후에 있을 협상과 외교에서 쓸 수 있는 카드를 여러 장 만드는 것이 필요한 시기”라고 강행한 의지를 밝히기도 했다.

논란이 커지자 결국 서 구청장은 시민들의 의견을 겸허히 수용한다며 노 재팬 배너기 설치 철거를 결정하게 됐다.

서울 중구청의 노 재팬 배너기를 설치 중인 작업자.
서울 중구청의 노 재팬 배너기를 설치 중인 작업자.

오늘 서울 낮 최고 기온은 37도에 달했다. 찌는 폭염 속 중구 전역에 설치가 강행됐다. 그러던 중 중구청이 돌연 설치 중단‧철회의사를 밝히면서 작업자들만 고생을 하게 된 형국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날 오후 3시 20분경 서 구청장과 통화해 시민들의 집단지성을 믿고 우려되는 부분들에 대한 의견을 수용했으면 좋겠다는 내용의 의견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