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뉴시스]
청와대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청와대는 7일 일본 정부가 우리나라를 화이트리스트(수출 우대국)에서 배제하는 법안을 정식 공포한 것과 관련 “공식적인 입장을 내지는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다만 정책 대안들에 대해서는 계속 논의가 있고 때가 되면 발표하게 될 것”이라며 “품목들의 실질적 피해가 감지될 수 있는 것은 8월 말부터”라며 이 같이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일본 방사능 위험과 관련해 식품 등의 관리를 강화할 계획인가’라는 물음에 “포괄적인 부분에서는 지난주 금요일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발표를 했던 사안”이라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거기에서 더 구체화된 것들이 기사화되고 있지만 정부에서 대책으로 발표된 것 외에는 그것을 추진 중이라는 답변을 할 수가 없다”고 덧붙였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전날 국회 운영위원회에 참석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차원의 대응을 거론한 것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계획이 있어도 지금 단계에선 말씀드릴 수 없을 것 같다”고 즉답을 피했다.

이 관계자는 ‘강제징용 피해자들이 정부와 접촉한 적이 없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고 기자회견까지 한다고 하고 있다’는 지적에 “어제 노영민 비서실장이 그것에 대해 언급한 바가 있다”며 “구체적인 설명을 더 부가하는 것은 적절치 않아 보인다”고 했다.

앞서 노 실장은 전날 진행된 국회 운영위에서 “(1+1 안을 제안하기 전) 피해자들과 발표해도 될 수준의 합의가 있었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어떤 제안이든 그것이 현실성이 있기 위해서는 위안부 합의 과정에서 보듯 먼저 피해자의 수용이 전제돼야 한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