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디자인재단-사회서비스원, 개발·구축·적용 협력
돌봄·근무환경 고려 디자인 연내 개발…내년에 적용

[일요서울ㅣ이지현 기자] 서울시 산하기관인 서울디자인재단과 서울시사회서비스원이 노인돌봄·장애인활동지원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종합재가센터'를 비롯한 돌봄 시설에 맞춤형 환경 디자인을 개발·적용한다.

8일 서울시에 따르면 양 기관은 시설을 이용하는 어르신·장애인에게 양질의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근무자들의 업무 효율성도 동시에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디자인을 개발·구축해 적용할 계획이다. 연내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 내년부터 신규로 오픈하는 종합재가센터에 이 가이드라인을 시범 적용하는 것이 목표다.  

또 이번 사업에 대한 효과를 토대로 서울시사회서비스원이 운영하는 국공립 사회복지시설에 대해서도 확대를 추진하는 등 중장기적 상생 체계를 마련한다.

서울디자인재단과 서울시사회서비스원은 이날 오전 11시 서울시사회서비스원 본사에서 '서울시민 돌봄 시설 공간환경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최경란 서울디자인재단 대표이사는 "서울디자인재단은 서울시사회서비스원과 각자의 전문성을 살려 편리하고 안전한 맞춤형 돌봄 시설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개발하는 데 협력을 약속했다"며 "새롭게 개발한 디자인을 통해 더 나은 돌봄 서비스를 실현하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주진우 서울시사회서비스원 대표이사는 "서울디자인재단과의 협약을 통해 서비스 특성에 맞는 전문적이고 표준화된 돌봄 시설 디자인을 개발·적용할 수 있게 됐다"며 "더 수준 높은 돌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노인과 장애인에 대한 서비스의 질을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