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생활 안정, 자립 통한 노숙인 지역사회 정착
이랜드, 올해 총 100호 임대 보증금 3억 지원

[일요서울ㅣ이지현 기자] 이랜드가 노숙인의 지역사회 정착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이랜드재단은 서울시와 손잡고 '노숙인 지원 주택 사업'을 시행한다고 7일 밝혔다.

이랜드재단과 서울시는 이날 오후 서울시청 본관에서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는 이랜드재단 정재철 대표이사, 강병호 서울시 복지정책실장, 열린여성센터 서정화 소장 등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했다. 

이 사업은 노숙인의 자립을 돕기 위해 서울시가 주관하고 이랜드재단이 임대 보증금을 지원하는 주거 지원 사업이다.

단순히 노숙인에게 집을 제공하는 것에서 끝나지 않는다. 주거와 생활 안정, 자립을 통해 노숙인이 지역사회에 정착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독립적인 거처 유지가 어려운 정신질환 노숙인 등에게 치료, 생활 지원 등 필요한 서비스를 함께 제공함으로써 장기적인 생활 안정을 도와 사회적 안정을 도모한다. 

이랜드재단은 앞서 2016년 노숙인 지원주택 시범사업 초기에도 총 38호의 보증금 1억1400만원을 지원해 서울시의 노숙인 지원주택 시범 사업의 기초를 닦았다. 

올해는 총 3억원 규모 임대 보증금을 제공해 노숙인 지원주택 총 100호를 마련하는 것을 도울 방침이다. 이랜드그룹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해 생필품 제공 등 노숙인의 지역 사회 정착을 적극적으로 후원할 방침이다. 
 
이랜드재단 관계자는 "노숙인 등 사회적 취약계층을 관리와 통제의 대상으로 여기는 것이 아니라 자립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돕고자 한다"며 "이랜드그룹 경영 이념 중 하나인 '나눔'의 진정한 의미를 실천하기 위해 정부, 사회단체와 협력해 취약 계층 자립 지원 프로그램을 지속해서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