꼼꼼한 지역조사, 튼튼한 지역건강

경북도가 도민의 건겅조사를 위한 지역사회건강조사원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경북도가 도민의 건겅조사를 위한 지역사회건강조사원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경상북도가 8월 16일부터 10월 31일까지 도내 만 19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2019년 지역사회건강조사’를 실시한다.

8일 도에 따르면 지역사회건강조사는 2008년부터 매년 질병관리본부의 주관으로 지역주민의 건강수준과 건강행태 등을 파악하기 위하여 17개 시․도(255개 보건소)가 전국적으로 동시에 시행하는 조사이다.

조사결과를 통해 생산된 건강통계는 각 지역 특성에 맞는 보건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되며, 조사대상은 사전에 표본가구로 선정된 가구원 중 만 19세 이상 성인으로 흡연, 음주, 식생활 등의 건강행태와 만성질환 이환 등 230여개의 설문문항을 조사하며, 올해 처음으로 혈압측정 조사를 도입해 실시한다.

조사방법은 사전교육을 받은 조사원이 유니폼과 관할 지역 보건소장 직인이 찍힌 조사원증을 패용하고, 선정된 조사가구를 방문하여 노트북에 탑재된 전자조사표를 이용하여 조사대상자와 1:1면접조사 등을 진행한다.

조사참여율을 높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조사대상 가구 방문 전 1주일 이내에 가구선정통지서를 발송하고 있으며, 기타 자세한 문의 사항은 각 시․군별 보건소로 문의하면 된다.

김재광 경상북도 복지건강국장은 “지역사회건강조사가 보건사업을 수립하고 평가하는데 적극 활용되고 있는 만큼, 지역의 건강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조사가구로 선정된 지역주민들은 조사원 방문 시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