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인사들 접촉하고 다니는 靑비선 존재” 소문 확산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최근 문재인 정부가 경제살리기 일환으로 기업인들과의 스킨쉽을 활발하게 도모하고 있는 가운데 여권 핵심인사 A씨가 재계 관계자들 입담에 오르내리고 있다. 

“A씨가 문재인 정부 말기에 초대형 게이트의 주인공으로 부상할 수 있다”는 말이 정치권 곳곳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그는 과거 정치권에 큰 스캔들을 일으킨 뒤 세상과 단절하듯 살아왔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자 “A씨가 문 대통령 배후에서 여러 정책보좌역을 하고 있다”는 말이 청와대와 정치권 안팎에서 무성하다.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여러 경제사업과 정책들에 A씨의 입김이 작용했다는 말들이 심심치 않게 들리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수소경제’다. 최근 문 대통령은 수소차를 예를 들면서 ‘수소경제’를 선포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친바 있는데, 이를 두고 야권 일부에서는 “A씨가 구상한 작품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한다. 

A씨가 재계 관계자들을 접촉하고 다니면서 수소경제와 관련된 여러 사안을 논의하고 있다는 말이 재계와 정치권에서 조심스럽게 돌고 있다. 
야권에서는 “허황된 ‘수소경제’를 이용해 향후 정권의 대표적 성과로 치장하려는 것 아니냐”며 의구심을 던지고 있다. 

재계에서도 ‘수소경제’는 전세계적으로도 시기상조로 인식되고 있고 현재 ‘수소경제’를 현실화시키려면 넘어야 할 산이 너무 많다는 입장이다. 
심지어 이명박 박근혜 정부 때 추진됐던 ‘녹색경제’ ‘창조경제’와 같은 뜬구름잡기식 사업으로 대국민사기극이 될 수 있다는 우려까지 제기되고 있다. 

현재 민주당 내에는 ‘수소경제포럼’이 있는데, 주요 의원들인 박영선, 정세균, 김진표 등 여권 핵심멤버가 이 포럼에 속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018년 10월 1일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는 국회의원 33명이 참여한 가운데 ‘국회수소경제포럼(이하 수소포럼)’의 창립총회가 열렸다.
이 포럼 참석자들은 수소경제사회를 위한 국내 수소시장 활성화와 제도 확립 등을 위해 본격적인 활동에 나서기로 했다.

이번 수소포럼은 박영선, 김정우, 김종민, 어기구, 황희 의원 등 5명의 운영위원을 비롯해 이원욱, 전현희, 이상돈, 이용주 의원 등 여야 33명의 의원들로 구성됐다.

이날 성윤모 산업통상부 장관은 축사를 통해 “올해 말까지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로드맵을 수립할 계획”이라며 “수소산업계와 국민들의 지도편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날 수소포럼은 다양한 영역에서 수소에너지 관련 인프라 구축이 미흡한 국내 수소시장을 적극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특히 33명의 국회의원과 산업부, 기재부 등 관련부처는 포럼 내 협업으로 수소에너지에 대한 대국민 인식제고에 나서기로 했다. 아울러 수소 관련 정책에 준하는 법안 마련 및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해법 도출, 관련 예산확보 등을 통한 에너지전환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함께 머리를 맞대기로 했다.

현재 수소포럼은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비전, 전략, 정책 개발과 공감대 형성 ▲입법 활동 ▲국내외 사례조사 및 연구 수행 ▲표준화 추진 및 국내외 유관단체와의 협력·교류 ▲컨퍼런스, 세미나 및 토론회 개최 등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이 중심에는 수소관련 여러 기술개발을 추진중인 대기업 H사가 있다. H사는 수소기술개발 관련 사업을 위해 A씨 등 정권 핵심인사에게 로비를 하고 있으며 이 포럼의 활성화를 외곽에서 지원하는 것은 물론 이 포럼의 일부 관계자들을 상대로 로비를 시도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야권의 한 관계자는 수소경제정책과 관련, “A씨가 문재인 정권의 ‘文고리실세’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며 “그는 수소경제뿐만 아니라 여러 명분을 내세워 특별히 재계인사들을 집중적으로 만나고 있어 문재인정부 시한폭탄이 될 수 있다는 우려까지 제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탐사보도팀 뉴스블리치 김진영기자 tavarish@hanmail.net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