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이 지난 7일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세계인의 안전을 위협하는 방사능 도쿄올림픽을 반대하는 ‘보이콧 도쿄’ 기자회견을 했다. [뉴시스]
미래당이 지난 7일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세계인의 안전을 위협하는 방사능 도쿄올림픽을 반대하는 ‘보이콧 도쿄’ 기자회견을 했다.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더불어민주당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최근 일본의 경제 보복과 선수단 식단에 방사능 농수산물 사용 등으로 참가 여부 논란이 확산된 ‘2020 도쿄올림픽’에 대해 참가는 하나 국내산 식자재 공급 및 조리 지원 방안을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민주당 간사인사 신동근 의원은 지난 9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의 일종인 페이스북에 전날(8일) 문체부 차관으로부터 보고받은 내용 중 일부를 게제했다.

신 의원은 “어제 문체부 차관으로부터 ‘2018년도 결산보고 및 2020년도 예산·기금 편성’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으면서 문체부 현안에 대한 향후 대응방향을 논의했다”며 “사안중 ‘도쿄올림픽 방사능 안전검증’ 문제에 대해서는 문체부의 각별한 역할과 노력을 당부했으며 다가오는 20일 도쿄올림픽 단장회의 참석 시 몇 가지 이행사항을 협의했다”고 밝혔다.

신 의원은 단장회의에 참석하는 대한체육회는 올림픽 기간 동안 국내산 식자재를 제공과 조리가 가능할 수 있도록 자체 급식지원센터 역할을 강화하는 방안을 고려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국내산 식자재의 검역이 원만하게 진행되도록 일본에 협조를 요구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대한체육회는 공식절차를 통해 올림픽조직위와 IOC(국제올림픽위원회)에 방사능 오염문제에 대한 우리 측 입장을 전해 IOC가 이에 대한 철저한 검증을 요구토록 할 계획이다.

신 의원과 문체부 차관은 이 문제가 도쿄 올림픽에 출전하는 우리나라 선수단의 안전을 확보키 위한 차원에서도 반드시 요구되며, 검증이 조속히 치러지도록 적극 대응해야 한다는 데에 의견을 함께 했다. 만약 IOC가 검증하지 않을 경우 민관합동검증단 등 다른 방안을 살피기로 뜻을 모았다.

이와 더불어 현재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 홈페이지에 독도를 일본 영토로 명시하고 동해 역시 일본해로 표기된 것에 대해 강력한 시정조치를 요구하고 하루 빨리 바로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일본은 지난 2018 평창동계올림픽 당시 남북 단일팀의 한반도기에 독도가 표기됐다는 이유로 한국과 평창 올림픽위원회에 항의 의사를 전달한 바 있다. 당시 IOC는 중재에 나서 한반도기에서 독도 표기를 뺄 것을 권고하기도 했다는 것이 신 의원의 주장이다.

한편 당정은 도쿄올림픽 단장회의가 진행되는 이달 20일 이 같은 사안에 대한 당정협의를 열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