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김현준 국세청장은 1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전국 세무관서장회의에서 "일본의 수출규제에 따라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이 조속히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 청장은 이날 취임 후 처음으로 전국 세무관서장회의 주재했다.

김 청장은 "영세사업자의 자금부담 경감을 위해 납세담보 면제 요건도 완화하겠다"며 "전체 조사건수를 점진적으로 축소해 나가고 중소납세자 대상 간편조사를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성실하게 협조하는 납세자에 대해서는 세무조사를 최대한 조기에 종결하는 등 세무조사가 정상적 기업활동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세심하게 운영해야 한다"며 "자영업자·소상공인 세정지원 대책도 지속적으로 집행해 달라"고 주문했다.

납세서비스 기관으로서 역할도 강화한다. 김 청장은 "최근 출범한 '빅데이터센터'를 중심으로 첨단 정보기술을 적극 활용해 보다 정교한 신고 도움자료를 제공해야 한다"며 "모바일 홈택스, 보이는 ARS 등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간편 납세서비스를 한층 확대해 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지능적·악의적 탈세와 고액·상습체납에는 엄정히 대응해 공평과세를 실현하겠다는 방침이다.

김 청장은 "납세자의 작은 불편도 귀담아 듣고 적극적으로 개선하는 한편 청렴 가치를 내면화해 깨끗한 공직 문화를 확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