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정해진 대로’가 아닌 ‘원하는 대로’ 이용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물류’(customizing logistics) 서비스가 등장한다.

블록체인 물류 프로젝트 디카르고(대표 이진호)는 전통적인 물류산업의 경계를 넘어선 블록체인 기반의 ‘플렉서블 물류’(flexible logistics) 플랫폼 ‘디카르고’(Dkargo)를 구축한다고 지난 13일 밝혔다.

디카르고 플랫폼은 산업물류(B2B)와 생활물류(B2C·C2C), 국제물류(Cross Border Trading)와 국내물류를 아우르는 물류의 모든 영역과 퍼스트 마일(first-mile)에서 라스트 마일(last-mile)로 이어지는 물류의 모든 구간(whole-mile)을 혁신하는 차세대 개방형 블록체인 물류 플랫폼이다.

블록체인 기술로 물류의 가시성과 투명성을 확보해 기존 물류 산업에서는 불가능한 다수 협업 기반의 효율적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한편, 기존 화물 운송수단을 넘어선 새로운 모빌리티와 다양한 연계서비스 사업자를 플랫폼에 참여시킴으로써 물류 생태계를 확장하는 것이 목표다.

사용자에게는 물류 단계별로 서비스를 레고 블록처럼 모듈화해 개인맞춤형 ‘커스터마이징 물류’(customizing logistics) 경험을 제공한다. 커피숍에서 자신의 입맛에 맞는 원두의 배합을 선택해 나만의 커피를 주문하듯, 디카르고에서는 사용자가 자유롭게 서비스 모듈을 선택·조합해 내게 꼭 맞는 개인화된 물류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다.

디카르고는 올해 4분기에 디카르고 플랫폼 알파 버전을 공개하고(1단계), 내년 1분기에 베타 버전을 공개하며(2단계), 내년 4분기 중에 플랫폼 정식 버전을 론칭한다는(3단계) 계획이다. 이에 따라, 정보·물류·연계서비스 등 3대 부문의 연동을 3단계에 걸쳐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이진호 디카르고 대표는 “오늘날 물류 산업은 산업물류에서 생활물류로의 무게중심 이동, 국가간 전자상거래의 급성장, 제조·유통·물류의 경계 붕괴 등 패러다임의 대전환을 겪고 있다”라면서 “디카르고는 블록체인 기반 플렉서블 물류 플랫폼으로 물류 산업을 혁신해 물류 시장에 산적한 현안들을 해결하는 한편, 물류의 영역을 확장하고 물류 산업의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데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