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청와대는 13일 문재인 대통령의 주재로 국무회의를 연다.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통해 민생경제와 관련한 메시지를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8·15 광복절이 이틀 남겨둔 가운데 이날의 메시지는 일본의 경제 보복으로 불거진 경제 불확실성과 관련해 국내 산업 경쟁력 강화를 포함한 경제 활력 제고를 위한 정부의 의지를 피력하는데 중점을 둘 것으로 관측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뉴시스와 통화에서 “일본 수출 규제와 관련한 연장선상에 있을 것”이라며 “불확실한 경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민생 경제를 챙기자는 메시지가 담길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전날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 모두발언에서 서로를 향해 날을 세우고 있는 한일 간 대결 구도에서 벗어나 다소 수위를 완화했다. 극일(克日) 의지를 강조했던 전과 달리 양국민 교류를 통한 한일 간 ‘밝은 미래’를 언급하며 투 트랙 대응 기조를 환기했다.

광복절을 앞두고 수위 조절을 한 만큼 이날의 메시지도 일본 겨냥해 정면 대결을 펼치기 보다는 국민을 향한 내부 메시지에 무게가 실릴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주 핵심 메시지는 광복절”이라며 “그 이전에 차분한 톤으로 분위기를 고조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통해 경제 체질 개선과 국산화를 위한 정부의 노력 등을 언급할 것으로 여겨진다.

또 문 대통령은 이날 낮엔 국내·외 독립유공자와 그 가족을 청와대로 초청해 광복의 의미를 되새길 방침이다. 오찬 형식으로 진행되는 이날 행사는 독립유공자에 대한 예우 의지를 표현하기 위해 준비됐다. 문 대통령은 매년 광복절을 앞두고 독립유공자와 후손을 청와대로 초청했다.

지난해 8월 14일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통해 “보훈이야말로 강한 국가를 만드는 뿌리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며 “나라를 위한 헌신에 예우를 다하는 것은 국가의 마땅한 도리이자, 미래를 위한 최고의 투자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독립운동가 가문의 현재 삶의 모습이야말로 다음 세대에게 애국의 지표가 되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