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민정수석 [뉴시스]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 [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조국(54)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사노맹 관련한 논란에 관해 인사청문회 때 말하겠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는 지난 1993년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사노맹)' 관련 사건에 연루돼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수감생활을 하고 집행유예 선고를 받은 전력을 지적받고 있다.

전날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아무리 세상이 변했다고 해도 국가 전복을 꿈꾸는 조직에 몸담았던 사람이 법무부 장관에 앉는 것이 도대체 말이 되는 이야기인가"라고 날을 세웠다.

이와 관련해 조 후보자는 13일 오전 9시26분께 서울 종로구 적선동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에 출근하면서 "할말은 많지만 인사청문회 때 충분히 답을 드리겠다"고 말을 아꼈다.

이밖에 조 후보자는 지난 2005년 발표한 논문과 지난해 민정수석 당시 정부에서 추진한 검경 수사권 조정 방향이 다르다는 지적에 시기와 주체가 다르다고 답했다.

그는 2005년 논문에서 "검사의 수사종결권과 수사지휘권이 유지될 필요가 있다"는 취지의 의견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조 후보자는 "두 가지 차이가 있다"며 "2005년과 2018년이라는 차이가 있고 주장한 사람이 다르다"고 말했다.

그는 "2018년은 두 장관의 합의문이고 2005년은 제가 개인적으로 쓴 논문이다. 주장의 주체가 다르다"며 "그리고 시대적 상황이 바뀌었다. 당시에는 경찰 개혁이라는 문제가 본격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검경 수사권 조정의 문제였다면 이번에 권력기관 개혁에서는 경찰 개혁의 동시 진행을 전제로 해서 1차적 수사종결권 문제가 필요하다고 두 장관이 합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법무부 장관 지명 이후 SNS를 통한 의견 표명을 자제하고 있는 데 대한 질문에는 "인사청문회를 앞둔 후보자로 모든 문제에 있어 신중한 태도를 취해야 한다고 본다"고 답했다.

조 후보자는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국민의 대표 기관인 국회 앞에서 답을 드리는 게 기본 도리라고 생각한다"며 "제 개인 의견을 발표하는 게 중요한 게 아니고 국민의 대표 앞에서 모든 것을 답 드리는 것이 기본 도리"라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인사청문회 관련 자료 분석 및 준비에 주력할 계획이다. 인사청문회 준비단은 김후곤 법무부 기획조정실장을 단장으로 김수현 정책기획단장, 박재억 대변인, 김창진 형사기획과장, 천정훈 기획재정담당관 등으로 구성됐다.

인사청문회는 이달 말께 열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