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사진=뉴시스]
KT. [사진=뉴시스]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이석채 KT 전 회장 재임 시절 비서실이 '지인리스트'를 만들어 관리했다는 증언이 법정에서 나왔다.

13일 서울남부지법 형사합의13부(부장판사 신혁재) 심리로 열린 4차 공판에서 옥모 전 KT 비서팀장은 "비서실에서 이 전 회장이 오래알고 지낸 지인DB를 관리했다"고 말했다.

검찰이 이날 법정에서 공개한 일부 자료를 보면 자녀 채용청탁 혐의(뇌물수수)를 받고 있는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의 경우 'KT 출신', '요주의', '중요도 최상' 등의 글이 적혀있었다. 

허범도 전 한라당 의원의 경우도 딸이 2012년 KT 상반기 대졸 공채에 지원해 인적성검사와 2차 면접에서 불합격 수준의 평가를 받았으나 결과가 합격으로 뒤바뀐 것으로 조사됐다.

김 의원 딸은 같은해 하반기 대졸공채에 서류도 내지 않았음에도 채용전형에 합류했고, 인적성 검사 결과 불합격권의 평가를 받았음에도 결국 정규직으로 채용됐다.

검찰은 이 명단에 김기수 전 청와대 비서관의 이름도 포함된 사실도 공개했다.

검찰 측은 "2011년 김 전 비서관의 손자가 서류에서 불합격했다. 이를 이 전 회장이 보고받았다면 미안함을 느꼈고, 2012년 하반기 김 전 비서관으로부터 외손녀에 대한 부탁을 받았을 때 전형 결과가 불합격이라도 합격시키라는 지시사항을 내렸을 것이라 보인다"고 말했다.

당시 허씨는 1차 면접에서 모두 불합격권에 드는 성적표를 받았음에도 합격 처리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허씨는 당초 마케팅 분야에 지원했으나 전형 도중 경영관리로 지원분야가 변경됐고, 최종면접 결과 60명 중 50등 수준의 성적표를 받고도 최종 합격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날 공판에는 이 전 회장, 서유열 전 홈고객부문 사장, 김상효 전 전무, 김기택 전 상무의 업무방해 혐의에 대해 공방이 이어졌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