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비롯한 소속 의원들이 지난 16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긴급국가안보대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비롯한 소속 의원들이 지난 16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긴급국가안보대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북한의 무력도발에 대한 정부 대응에 거세게 규탄하며 한국당 북핵외교안보특위 위원들과 함께 청와대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합동참모본부는 지난 16일 :북한이 오늘 아침 강원도 통천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미상 발사체를 2회 발사했다“고 발표했다. 북한은 최근 약 3주 동안 여섯 차례 단거리 탄도미사일 등을 줄지어 발사한 것이다. 

이에 황 대표는 이날 오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긴급 안보대책 기자회견을 열고 “북한의 김정은 정권은 무모한 도발을 중단하고, 진정성을 갖고 북핵폐기 협상에 나서기를 촉구한다”며 “이런 도발로 얻을 수 있는 건 고립과 빈곤밖에 없다. 정권의 수명은 단축될 뿐이다”라고 북한을 겨냥해 쓴소리를 했다.

이와 더불어 정부에게는 “자유한국당이 오늘 청와대로 달려온 까닭은 국민 생명과 안전을 내팽개친 정권에 들끓는 국민의 분노를 전하고 강력한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안보가 바람 앞의 촛불인데 문재인 대통령과 이 정권은 도대체 뭘 하고 있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황 대표는 “오늘도 문 대통령은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며 “국민 생명을 지키는 일보다 더 중한 일이 뭐가 있나”라고 반문했다. 이어 “NSC도 화상으로 했다는데 이러니 북한이 우리를 우습게 보고 도발을 반복하는 것 아니겠나”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겁 먹은 개라는 조롱을 받고 있다. 대통령께만 한 조롱인가. 국민들이 조롱당하고 있는 것”이라며 “북한 도발에 한반도가 요동치는 상황이 달라졌다고 했는데 달라졌나. 참으로 황당한 상황 인식”이라고 말폭탄을 쏟아냈다.

황 대표는 “대통령의 침묵은 국군 통수권자로서 명백한 직무유기다. 대한민국 안보 최종 책임자 위치를 스스로 포기하는 해서는 안 될 포기 행위다”라며 “직접 9·19 남북 군사합의 폐기를 선언하고 국민 앞에 직접 사과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