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의 한 횟집에서 발견된 욱일기 디자인 벽화 [사진=서경덕 교수]
충남의 한 횟집에서 발견된 욱일기 디자인 벽화 [사진=서경덕 교수]

 

[일요서울 | 황기현 기자] ‘전 세계 욱일기(전범기) 퇴치 캠페인’에 앞장서온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가 국내에 남은 욱일기 문양을 먼저 없애자는 취지의 캠페인을 시작한다.

19일 서 교수는 “7월 초 일본의 수출규제로 인해 전 세계 곳곳에서 사용되고 있는 욱일기 문양의 제보가 평상시보다 2배 증가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서 교수는 “이번 제보 중 기업 로고나 횟집 인테리어, 온라인 마켓 상품 등 아직도 국내에 남아 있는 욱일기 문양이 많다는 사실을 알게 돼 큰 충격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오늘부터 8월 29일 ‘경술국치’까지 10일간 국내 네티즌들을 상대로 제보를 받은 후, 9월 말까지 최대한 빠른 시간내에 욱일기 디자인을 전부 다 없앨 계획이다”라고 설명했다.

국내에서 욱일기 디자인을 발견하면 서 교수 SNS로 제보하면 된다. 제보가 접수되면 서 교수팀에서 직접 사용자 측과 연락을 취해 욱일기를 없앨 예정이다.

서 교수는 “FIFA 공식 인스타그램 욱일기 응원사진 교체, 세계적인 인기를 끌었던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 홍보영상에서 사용된 욱일기 티셔츠 교체 등 주로 해외에서 사용된 욱일기를 많이 없애 왔다”며 “정작 국내에 남아 있는 욱일기 문양이 이렇게 많은지는 처음 알게 됐다. 이번을 계기로 욱일기 뿐만이 아니라 국내에 남아 있는 일제 잔채 청산을 위해 네티즌들과 더 힘을 모으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