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모습. (사진-뉴시스)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모습[사진 : 뉴시스]

[일요서울 | 양호연 기자]삼성중공업이 7513억 원 규모의 액화천연가스(LNG) 연료추진 원유 운반선 10척을 따내 올해 수주 목표 절반을 넘어섰다. 삼성중공업은 오세아니아지역 선사로부터 아프라막스급(11만3000DWT) LNG 연료추진 원유 운반선 10척을 총 7513억원에 수주했다고 오늘(19일) 공시했다. 삼성중공업에 따르면 이들 선박은 2022년 1월까지 순차적으로 인도될 예정이다.

선박에는 삼성중공업이 개발한 LNG 연료공급시스템인 'S-Fugas'가 적용된다. 'S-Fugas'는 영하 163도의 액화 LNG를 기화시켜 선박의 메인 엔진이나 발전기 등에 공급하는 시스템으로 LNG 연료추진선의 핵심 기술 중 하나다. 이는 추진 연료로 LNG를 사용함으로써 기존 디젤유 사용에 비해 황산화물 99%, 질소산화물 85%, 이산화탄소 25%를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지난 6월 LNG 연료추진 초대형유조선(VLCC) 개발에 성공한 데 이어 차세대 LNG 핵심기술 확보를 위한 대규모 실증 설비 구축에 나서는 등 LNG 밸류체인 전반에 걸친 제품의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며 "기술 개발과 국산화를 통한 원가절감으로 수주 경쟁력을 한층 더 끌어 올려 친환경 선박시장을 계속 주도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삼성중공업은 현재까지 총 29척, 42억달러를 수주해 목표 78 달러의 54%를 달성했다 수주 선종은 LNG운반선 11척, 원유 운반선 14척, 석유화학제품운반선 2척, 특수선 1척, 부유식 원유생산저장하역설비(FPSO) 1기 등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