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실무접촉 등으로 행안부와 갈등해소에 주력
세부 사항과 추가적 요구사항 등을 알아볼 계획
"청사 후문 앞 우회도로 폭 줄여서 추진 불가능"

[일요서울ㅣ이지현 기자]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으로 갈등을 빚고 있는 서울시와 행정안전부(행안부)가 이번주 실무협의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18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이번주 중으로 행안부 실무진과 만나 협의에 나설 예정이다. 이번 사업과 관련해 대시민 소통부족 및 우회도로 개설에 따른 행안부 부지 저촉문제와 관련한 세부 내용에 대한 실무적 협의가 더 필요하다는 게 시의 판단이다. 

당초 지난주 실무협의가 추진됐지만 행안부 측과 일정이 맞지 않아 성사되지 못했다. 

시 관계자는 "현재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과 관련해 행안부를 비롯해 시민단체 등과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며 "실무협의를 통해 세부 사항과 추가적인 요구사항 등을 알아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시는 실무접촉 외에 박원순 서울시장과 진영 행안부 장관간 면담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양측 수뇌부 간의 만남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을 놓고 서울시와 행안부의 갈등은 지난달 30일 다시 촉발됐다. 

행안부는 서울시에 지난달 30일 1차 공문에 이어 이달 10일 2차 공문을 보내 광화문광장 재구조화에 제동을 걸었다. 

행안부는 특히 2차 공문에서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 관련 논란을 근본적으로 해소하기 위해서는 국민과 시민 등의 폭넓은 이해와 지지, 시민단체, 전문가의 참여 속에 추진돼야 한다고 본다"며 "전반적인 사업 일정 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행안부는 "협조 요청에도 서울시가 별도의 국민과 시민의 이해를 구하는 절차 없이 세종로 지구단위계획변경고시 절차를 진행한 것을 우려스럽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이런 선행조치 없이 임시우회도로 공사, 실시계획인가 등 추가적인 절차를 진행할 경우 정부서울청사 편입토지 및 시설물 등에 대한 추가 논의가 어렵다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시는 납득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시는 지난 8일 긴급 브리핑을 열고 "시는 최선을 다해 행안부의 의견을 경청하고 사실상 대부분의 요구를 수용해 실무적인 반영이 이뤄졌다"며 "행안부가 공문까지 보내서 반대하는 이유를 납득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시는 행안부와 지속적으로 실무접촉을 통해 갈등을 해소하겠다는 입장이다.

시는 또 지난 13일 박원순 서울시장 주재로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관련 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서는 행안부가 관리하는 정부서울청사 영역을 배제하고 우회도로를 만드는 방안이 제시된 것으로 전해졌다. 

행안부는 정부서울청사 기능 훼손을 우려해 청사 뒤쪽으로 우회도로를 만드는 것을 반대하고 있다.

시는 청사 후문 앞 우회도로 폭 줄여서라도 사업을 추진하는 방안은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지난 5월 서울시와 행안부가 큰 틀의 합의를 통해 현재 계획과 같은 정부종합청사 우회도로안을 마련해 관련 절차를 거쳐 최근 도시관리계획으로 결정·고시했다"며 "실무 협의 과정에서도 우회도로안에 대해서 반대 입장을 표명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시는 현재 기존 계획의 변경 등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며 "청사 후문 앞 우회도로 폭을 줄여서라도 사업 추진하는 방안은 지역주민의 불편 가중과 교통측면 등에서 실현이 불가능한 사항"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