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광장 재구조화 기획토론회서 밝혀 
"광화문포럼, 광화문시민위로 의견 수렴"

[일요서울ㅣ이지현 기자] 서울시는 21일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추진 과정에서 시민 의견 수렴이 부족했다는 행정안전부와 일부 시민단체의 비판을 반박했다.

조영창 서울시 도시재생실 광화문광장기획반장은 이날 종로구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강당에서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이대로 괜찮은가'란 주제로 열린 시민사회단체 기획토론회에서 "서울시가 현재의 광화문광장 재구조화안을 추진하는 이유는 시민들의 요구가 거기에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조 반장은 이어 "현재의 광장 안을 공약으로 지난해 지방선거에 임한 박원순 시장을 최초 3선 서울시장이 되게 한 서울시민이 그 방증"이라며 "공약사항으로 광화문광장 재구조화에 대한 시민과의 약속을 실현시키기 위해 기한에 대한 목표를 가지고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공약이행 의지와 다름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광화문광장의 변화와 개선에 대한 논의를 위해 2016년 '광화문포럼'이 구성됐다. 20여차례의 포럼과 토론회를 거쳐 이윽고 광화문광장 재구조화에 대한 원칙과 방향이 정해졌다"며 "광화문포럼은 1년여의 논의 끝에 2017년 5월 광화문광장의 단절 문제를 해소하면서 지상부를 전면 보행화하는 안을 제시한다. 시민들의 손으로 만든 광장 안이 상향식 과정을 통해 행정에 반영되는 순간이었다"고 설명했다.

조 반장은 "실현가능성, 재원, 공사기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내놓은 서울시의 안을 가지고 다시 시민들이 모였다. 다름 아닌 '광화문시민위원회'"라며 "전문가 50명이 각자의 전문성에 맞춰 시민소통, 역사관광, 도시공간, 문화예술의 4개 분과를 만들고 일반시민 100여명도 시민참여단을 꾸렸다. 현재까지 전문가 분과회의 50여회, 워크숍 등 시민참여단 활동 12회, 그리고 전문가 그룹과 시민참여단 대표가 함께 모이는 상임위원회가 7번 개최됐다"고 소개했다.

이어 "광화문시민위원회는 단독 의사결정 기구가 아닌 서울시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의 공식 거버넌스이자 논의의 플랫폼"이라며 "향후 기본설계 완료, 실시설계 완료 등 사업 추진의 주요 시점에서 그간 논의결과와 구간별로 정리된 내용을 시민들에게 공개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공론화 과정이 예정돼있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 국립문화재연구소 김성도 실장은 이날 토론회에서 "월대, 해태상, 하마석 복원, 그리고 동서십자각 주변의 궁장 복원 등이 핵심인 역사광장 조성사업은 단순한 복원이 아니라 온전한 경복궁 궁역을 제대로 확인하고 변형된 역사를 올바르게 되찾는 우리 민족의 역사성 회복 사업"이라며 "우리 역사의 자긍심을 깨닫게 하는 매우 중요한 사업으로 우리 모두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함께 해야 할 사업이 아닐 수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