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160;폼페이오&#160;미&#160;국무장관 <뉴시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지난 22일(현지시간) 한국 정부의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에 유감을 나타냈다.

국무부 홈페이지에 따르면 캐나다를 방문한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이날 오타와에서 진행된 크리스티아 프릴랜드 캐나다 외무장관과의 회담을 가진 뒤 공동 기자회견에서 지소미아 관련 질문에 “오늘 아침 한국의 카운터파트(강경화 외교장관)과 대화했다”며 “한국이 정보공유협정에 대해 내린 결정에 실망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는 두 나라(한국과 일본)가 계속 관여하고 대화를 가질 것을 촉구해왔다”며 “강경화 장관이 어제 (베이징에서) 고노 다로 일본 외상을 만났다. 그들은 이 것(지소미아)을 되돌려놓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일본과 한국의 공동이익이 중요하다는 점에는 의문의 여지가 없다”면서 “그건 미국에게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리고 우리는 두 나라가 정확하게 올바른 곳으로 관계를 되돌려 놓는 것을 시작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그는 “북한 맥락에서 이는 절대적으로 중요할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우리가 하는 일에도 중요하다”고 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그들(한국과 일본)은 미국의 훌륭한 파트너이자 친구들”이라며 “우리는 그들이 함께 진전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