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구, '공동주택 에너지 절감 및 전력설비 안전관리' 업무협약

[일요서울ㅣ이지현 기자] 서울 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 20일 독산신도브래뉴아파트 입주자대표회(회장 이형재), 에너넷(대표 전희연)과 '공동주택 에너지 절감 및 전력설비 안전관리'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협약에 따라 에너넷이 독산신도브래뉴아파트의 노후 기계식 전기계량기를 지능형 전기계량기로 교체한다. 입주민은 언제 어디서든 자기 집에서 쓰는 전기사용량을 스마트폰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에너넷이 사업비를 전액 지원한다. 구와 독산신도브래뉴아파트 입주자대표회는 시범사업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22일 공사를 시작해 다음달 20일께 서비스가 시작된다.

입주민들은 전기사용량을 절감할 수 있으며 절약한 전기는 에코마일리지로 돌려받을 수 있다.

구는 "그동안 전기사용량 검침을 위해서는 인력이 필요했다. 이번 시범사업이 완료되면 원격검침으로 정확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된다"며 "또 변압기 감시 시스템 구축으로 전기사용량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과 통합관리가 가능해져 향후 빅데이터로 활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이번사업을 통해 기계식 노후 전기계량기 교체는 물론 아파트 입주민이 실시간으로 전기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게 됨으로써 에너지 사용에 대한 인식이 전환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 모니터링 데이터를 발판삼아 서울시 가상발전소 사업에 참여하는 등 금천구가 에너지 선도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