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서울 종로구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에서 펀드 사회 기부 등에 대해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뉴시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서울 종로구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에서 펀드 사회 기부 등에 대해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조국(54)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최근 가족과 친인척 관련 각종 의혹이 쏟아지는 가운데 가족들 명의로 돼 있는 펀드를 공익법인에 기부하고, 집안에서 운영하는 웅동학원을 사회에 환원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조 후보자는 23일 오후 2시 30분에 서울 적선동에 있는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 앞에서 긴급 입장문 발표를 통해 “먼저 두 가지 실천을 하고자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조 후보자는 “최근 저와 가족을 둘러싼 국민들의 따가운 질책을 받고 송구한 마음으로 밤잠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고 심경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그동안 나를 비롯한 우리 가족들은 사회로부터 과분한 혜택과 사랑을 받아왔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그 생각에는 현재도 한 치의 변함이 없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 스스로를 돌아보고 몸을 낮추는 겸손함이 부족한 채 살아왔던 것 같다”고 해명했다.

조 후보자는 가족들의 명의로 돼 있는 사모펀드를 공익법인에 기부하겠단 방침을 알렸다. 조 후보자 부인과 자녀들은 사모펀드에 재산보다 많은 74억5500만 원의 출자를 약정한 것으로 알려져 의혹이 대두됐다. 조 후보자는 이 가운데 실제 10억5000만 원을 투자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모펀드 실소유주가 조 후보자 친인척이라는 의혹도 제기됐다.

그는 “제 처와 자식 명의로 돼 있는 펀드를 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공익법인에 모두 기부해 이 사회의 혜택을 제대로 받지 못한 소외된 사람들을 위해 쓰이도록 하겠다”며 “신속히 법과 정관에 따른 절차를 밟도록 하겠다”고 공언했다.

아울러 조 후보자 집안에서 운영하는 사학법인 웅동학원을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표명했다. 웅동학원은 조 후보자 부친이 인수해 이사장을 맡았고 현재 어머니가 이사장으로 있다. 과거 조 후보자 동생 부부는 웅동학원을 상대로 공사대금 청구 소송을 제기했고 학교 측 무변론으로 승소해 ‘사기 소송’ 의혹이 거론된 바 있다. 채무 미신고 및 대출금 관련 의혹도 나왔다.

조 후보자는 “웅동학원의 이사장인 어머니가 이사장직에서 물러나는 것을 비롯해 우리 가족 모두는 웅동학원과 관련된 일체의 직함과 권한을 내려놓겠다고 내게 밝혀왔다”며 “향후 웅동학원은 개인이 아닌 국가나 공익재단에서 운영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협의, 이사회 개최 등 필요한 조치를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공익재단 등으로 이전 시 우리 가족들이 출연한 재산과 관련해 어떠한 권리도 주장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 후보자는 “단지 국민들의 따가운 질책을 잠시 피하기 위한 것이 아닌 진심에서 우러나온 나의 실천”이라면서 “전 가족이 함께 고민해 내린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그동안 가진 사람으로서 많은 사회적 혜택을 누려왔다. 그 혜택을 이제 사회로 환원하고자 한다”며 “계속 주위를 돌아보며 하심(下心)의 낮은 자세로 임하겠다”고 강조했다.

조 후보자는 그동안 가족 관련 의혹에 대해 인사청문회에서 구체적인 내용을 밝히겠단 태도를 취해왔다. 하지만 파장이 확산되자 적극적인 해명과 함께 허위사실 유포에 단호히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출근길에서 그는 “어떠한 형식의 검증도 마다하지 않겠다”며 국회 밖 ‘국민 청문회’에도 응하겠다고 했다. 다만 이날 입장 발표 외에 별도의 질의응답은 진행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