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질 궁합 잘 맞는 창업아이템 선택이 필수

[홍보팀]
[홍보팀]

 

창업의 3요소는 아이템, 자금, 상권이다. 이 중 아이템 선정은 창업의 성패를 좌우할 정도로 중요하다. 문제는 아이템과 나와의 궁합이다. 나의 성격과 아이템이 어울린다면 당장 어려움이 있어도 꾸준히 이겨내는 힘을 얻게 된다. 

그렇다면 어떤 아이템이 나와 어울릴까. ‘동의수세보원’에 기록돼 있는 이제마의 사상의학에 근거한 내 체질에 맞는 창업 아이템을 짚어봤다. 사상의학은 1894년 동무 이제마에 의해 창안된 순수한 한국의 의학 이론이다.

사상체질이란 사람의 체질을 태양인(太陽人), 태음인(太陰人), 소양인(少陽人), 소음인(少陰人)의 4가지로 구분하고 정신과 육체의 조화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한의학 이론 중 하나다. 

[태양인] 적극적이고 강한 추진력…계획성 부족하고 독선적

전체 사상인 중에 가장 수가 적어 구별하기 어려운 체질이다. 사회관계가 원만하며, 적극적인 대인관계를 유지한다. 두뇌가 명석해 창의력이 있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해 내고, 두뇌가 명석하다. 사람을 사귈 때 옳고 그름을 분명하게 판단한다.

강력한 추진력을 가져 앞으로 나아가려 하고 용맹스럽다. 하지만 조급함이 많고 그것이 지나쳐 무리하는 때도 있다. 독선적이고 계획성이 없는 편이며 후회할 줄 모른다. 남들과 잘 통하나 남을 무시하는 안하무인 경향이 있다. 이로 인해 평범한 일보다는 끊임없는 변화와 재창조를 요구하는 일이 적당하다.

벤처사업, 무역업, 엔터테인먼트 기획사, 패션 액세서리 전문점 등이 좋다. 결혼이벤트업, 창업이벤트업, 광고업, 인력공급 및 고용알선업, 여행업 등도 고려해 볼 만한 창업 아이템이다. 

[소양인] 봉사와 희생정신 강한 담백한 스타일…성격 급하고 마무리 부족 

다정다감하고 봉사와 희생정신이 강하다. 외향적이며 명랑하고 재치가 있다. 적극적이어서 일을 착수하는 데 어려워하지 않고, 행동거지가 시원시원하다. 창의력이 뛰어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많이 만들어낸다. 행동이 돌진적이고 급하며 일을 꾸리고 추진하는 데 능하다. 활발하고 열성적이며 강직하고 솔직하고 담백한 성격이다.

다만, 성질이 급하고 지구력이 부족해 마무리가 부족하다. 감정에 따라 일을 처리하는 경향도 있어 남들에게 경솔하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성격이 급해 한 곳에 정착하지 못한다. 이기적이고 고집이 센 편이다. 너무 쉽게 일을 벌이다 보니 나중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잦아 항상 무슨 일이 생길까 걱정스러워 한다.

대인관계를 소중히 여기는 스타일이므로 손님접대 능력이 빛을 발하는 외식업이나 서비스업이 적당하다. 밝고 친절한 이미지는 단골손님을 확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대표적인 게 반찬가게 창업이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반영하기 쉬우면서도 마무리에 대한 부담이 덜하다. 프랜차이즈 진이찬방은 19년을 이어온 비결로 신선한 산지직송 음식재료를 기본으로 200여 종의 대중적 메뉴를 구성해 소비자의 다양한 입맛을 잡은 제품이다.

진이찬방 관계자는 “반찬 창업은 대중성에 기반을 둔 아이템이지만 외식 창업 경험이 없는 개인이 하기에는 재료부터 메뉴구성까지 힘든 부분이 많다”라며 “초보창업자도 맛의 일관성을 가질 수 있도록 조리교육 시스템도 완비했다”고 전했다.

체질 심리연구소는 태양인과 소양인을 탐험가 형으로 분류하고 있다. 태양인은 오직 성과를 만들기 위해 탐험하며 그 결과로 자신의 존재가치를 증명하려고 한다. 전형적인 지도자형이자 목적지향형이다. 반면 소양인은 세상에 대한 호기심으로 여행을 떠난다. 탐험을 마친 후에는 자신이 경험하고 바라본 세상을 들려준다. 사람들은 소양인의 놀라운 말 능변에 감탄하며, 소양인은 그들의 인정을 받으며 존재가치를 느낀다. 

[태음인] 집념과 끈기로 묵묵히 일을 실천하는 스타일

인자하고 마음이 너그럽다. 집념과 끈기가 있고, 매사를 신중하게 생각하며 묵묵히 일을 실천하는 스타일이다. 행정적인 일에 능하고 어려움이 있어도 일을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 다만, 욕심과 교만이 있는 편이며, 보수적이고 겁이 많아 변화를 싫어한다.

의심이 많고 안일한 것을 좋아해서 게으른 사람이 많다. 조심성이 많아서 일을 시작하기 전 미리 겁을 내거나 포기해 버릴 수가 있다.

유행 아이템보다는 유망 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이 낫다. 창업 이후 큰 변화를 꾀할 필요가 없는 회원관리형 사업이나 배달업종 음식점 등이 적합하다. 아동도서 대여업, 학습지 배달업, 허브 전문점, 치킨 전문점 등이 대표적인 창업 아이템이다. 피시방이나 DVD방도 권할 만한 아이템이다. 

떡볶이와 치킨을 협업한 걸작 떡볶이는 맛과 가격 면에서 가격 대 성능비가 높은 제품이다. 여기에 일반인을 대상으로 시식원정대, 걸작지기 운영 등을 통해 상표 이름 가치를 높인 점도 성공의 요인이다.

걸작떡볶이 치킨은 자연건조를 통해 오래 둬도 불지 않고 쫄깃함을 유지하는 떡, 사골이 함유된 소스, 자연산 치즈, HACCP 인증을 받은 부산 어묵, 신선한 채소 등 믿을 수 있는 재료만을 고집하고 있다. 제대로 된 한 끼 음식을 제공한다는 콘셉트로 태음인에게 적합한 창업 아이템이다. 

[소음인] 판단력 빠르고 매사에 치밀한 꽁생원 스타일 

이 체질의 분포는 약 20%라고 이제마 선생이 주장했으나 학자에 따라서는 ‘한국인에 가장 많은 체질’로 주장하기도 한다. 머리가 총명하여 판단력이 빠르고, 모든 사무에 탁월한 실력을 발휘하는 꼼꼼한 스타일이다. 내성적이며, 소극적이나 사교적인 면도 있다. 겸손하고 얼굴에 즐거운 표정이 있어 사람들로부터 호감을 얻는 편이다.

다만, 적극성이 적어 추진력이 약하다. 남이 잘되는 일에 질투심이 강하며, 이해타산에 얽매이며 시기심이 많다. 개인주의나 이기주의가 강하여 남의 간섭을 싫어한다. 비교적 감정의 변화가 빠르고, 한번 감정이 상하면 오랫동안 풀리지 않는다.

이들에게는 소자본이면서 안정적인 아이템이 적합하다. 아동 교육이나 사진 전문점, 컴퓨터 수리 전문점, 청소대행업 등이 권할 만하다. 세심하면서도 남의 간섭을 받기 싫어하는 소음인에게 적당한 아이템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