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에 ‘안전 기준치’란 없다”

양이원영 에너지전환포럼 사무처장. [뉴시스]
양이원영 에너지전환포럼 사무처장. [뉴시스]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일요서울은 최근 도마 위에 오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논란’에 대해 양이원영 에너지전환포럼 사무처장과 얘기를 나누면서 문제점을 짚어봤다. 양이원영 처장은 환경운동연합 에너지국 처장도 함께 맡고 있다. 그는 이번 도쿄전력 오염수 방류 논란을 진단하면서 “이제는 한국 내부도 돌아봐야 한다”고 말했다. 사실 원자력 발전의 위험성 및 방사능 문제는 남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양이원영 처장은 일요서울에 “이번 방사능 오염수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 아무리 적은 방사선량이라도 인체에 영향이 있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 방사선을 최소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이 없을지 우리도 다시 돌아봤으면 좋겠다”면서 “우리나라가 탈원전을 천명했다고 하지만 원전을 계속 물리고 있는 상태다. 또 사실 사고가 안 나도 방사능 물질은 계속 나온다”고 설명했다.

이어 “운영 중인 원전에서 기체상으로, 폐기물로도 (방사선을) 밖으로 내보낸다. 국내 원전 주변은 방사능으로 오염돼 있다. 요오드나 세슘이 가끔 검출된다. 원전 5km 이내에 있는 주민들은 늘 방사능에 노출돼 있다. 우리가 전기를 써야한다는 이유로 지역 사람들을 방사능 오염으로부터 거의 방치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물론 과거보다는 방출량이 많이 줄었다. 그러나 여전히 배출되고 있다. 방사성 물질 덩어리인 사용 핵연료(고준위 핵폐기물)를 계속 생산해 내는 이 원전을 언제까지 이렇게 유지할 것이냐는 사회적인 논의도 돌아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라고 전했다.

그는 또 “우리나라는 건설‧계획 중인 원전이 매년 10~11개가 있었다. 전 세계 중 (땅덩어리가) 작은 나라에서 이렇게까지 원전을 확대하는 나라가 없다. 한국이 유일하다. 중국은 워낙 커서 원전을 많이 확대한다. 그러나 러시아나 미국도 그렇게 하진 않는다”면서 “우리나라가 (과거) 원전을 확대하는 정책을 내세우면서, 적은 방사선량은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먹어도 된다’는 식의 얘기가 원자력공학자들한테서 심심치 않게 나왔다. ‘방사선량 별 거 없다’, ‘엑스레이 수준’이라고 얘기를 하는데 외국은 이렇게 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양이원영 처장은 “유럽은 개인 방사선량까지도 관리를 한다. 엑스레이를 몇 번 찍었는지까지 확인하고 있다. 미국은 환경청이 시민들에게 방사능 관련 홍보자료를 낼 때 하는 방법이 ‘어느 정도의 방사선량이 안전한가요?’라는 질문을 넣은 뒤 답변으로는 ‘과학적으로 밝혀진 바에 따르면 안전한 방사선량이라는 것은 없습니다’라고 솔직하게 얘기한다”면서 “또 기준치가 1밀리시버트(mSv) 이런 식으로 얘기하는 게 너무 어렵지 않느냐. 미국은 1만 명 중에 1명이 암에 걸릴 확률, 10만 명 중에 1명이 암에 걸릴 확률 이렇게 표현한다. 확률이다. 안전한건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은 정부, 미디어 등에서도 그렇고 ‘안전 기준치’ 이런 얘기를 계속한다. 방사선에는 안전 기준치란 없다. 우리가 엑스레이를 찍을 수밖에 없듯, 환경 방사선량을 제외한 추가 방사선에 노출되는 게 좋지 않다는 걸 말하는 ‘권고 기준치’일 뿐”이라며 “또 미국이 ‘1만 명중에 한 명이 암에 걸릴 확률’이라고 표현하는 것과 한국에서 표현하는 ‘1밀리시버트입니다’라는 것은 완전히 다르다. 커뮤니케이션의 차이다. 이번 오염수 논란을 통해 시민들이 좀 더 방사선을 과학적이고, 투명하게 인지하면서 스스로 행동할 수 있도록 정보가 잘 제공됐으면 한다”고 주문했다.

마지막으로 “방사선량은 인구 밀도하고 중요한 관계가 있다. 방사선이 나올 때 사람들이 많이 몰려있는 곳에는 똑같은 방사선량이라도 사람들이 더 많은 피폭을 받는다. 미국과 중국의 원전은 주변에 방사선 물질이 나와도 1~2km, 20~30분 차타고 다녀도 사람 하나 안 나오는 장소에 있지만 우리나라는 원전 제한구역 바로 앞에서부터 사람들이 다 살고 있다”면서 “물론 미국 뉴욕주나 스리마일 원전 근처에 사람이 살긴 하지만 우리만큼 가까이 살고 있진 않다. 따라서 우리가 전반적으로 방사선에 많이 노출돼 있고, 오염된 편이다. 관련 기준이나 안전규제 등도 많이 부족하다. 일본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논란이 커지고 있지만 이제는 우리 내부를 좀 봐야할 시점인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