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신유진 기자] 방위사업청은 지한국(육사 65기) 육군 소령(진)이 ‘조난 유닛의 위치 추정용 무인기’에 관한 기술을 발명해 그 권리를 육군에 이전했으며, 지난 8월 2일 정식으로 특허 등록이 됐다고 25일 밝혔다.

‘조난 유닛 위치 추정용 무인항공기 및 이를 이용한 위치 추정방법’ 특허는 인원이나 장비가 특정 지역에 조난되었을 때 조난위치에서 발신한 응급 신호를 수신한 무인항공기(군용 정찰기 및 민간 소형 드론)가 조난 위치를 계산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다. 

무인항공기에 수신된 신호를 기반으로 전파 지연시간이나 수신 각도, 전파세기 등을 계산해 조난 위치를 신속히 추정할 수 있다. 

조난자의 위치를 탐지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영상, 음향, 전파 탐지 등 다양한 장비와 기술이 활용되고 있으며 위치추적장치(GPS, Global Positioning System)가 대표적이다. 

▲GPS는 인공위성에서 발사한 전파를 수신해 자신의 위치를 확인하고 위치 정보를 다시 송신해야 하므로 주변과의 통신이 두절된 재난 사고 상황에서는 적절하지 않다.

▲또한 GPS는 첨단기술과 높은 비용이 요구되며, 위성과의 송수신은 건물 및 산악지역, 지하 등에서는 원활하지 않고, 외부의 전파간섭에도 취약해 군의 작전환경과 민간에서의 활용에도 많은 제약이 있다.

이번 등록된 특허를 활용하면 이러한 GPS의 단점을 극복하고 스마트폰의 기지국 신호가 닿지 않는 재난사고 지역이나 해상 및 산악지역 등에 조난된 인원의 위치를 신속히 확인해 구조가 가능하며, 전시 GPS 사용이 불가능한 상황에서도 조난된 인원 또는 장비의 위치 추정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특히, 군용 무전기나 스마트폰에 주기적인 신호 송신 기능을 단순 추가하는 등의 간단한 방법만으로 구현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돼 군에서의 활용뿐만 아니라 민간에서도 활용범위가 넓을 것으로 기대된다.

육군은 지 소령(진)이 직무발명 기술을 육군에 이전해 특허가 등록된 것에 고마움을 표하며,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 전ㆍ평시 실종 및 조난된 인원 혹은 장비의 위치를 빠르게 추정하고 골든타임 내에 구조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지한국 소령(진)은 “방위사업청과 육군에서 근무하며 얻은 지식과 기술이 우리 사회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일에 효과적으로 활용되기를 희망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