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뉴시스]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9일 발표한 장관급 후보자들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이번 주부터 본격 실시된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임명을 두고 여야가 입장을 좁히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나머지 후보자들의 청문회 일정이 하나둘씩 확정되고 있다.

다만 지금까지 제기된 조 후보자 관련 각종 의혹들과 여야의 강 대 강 국면에 세간의 이목이 쏠려 여타 후보자들에 대한 부실검증 우려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8·9 개각’ 발표로 청문회 대상이 된 이들은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조국 법무부·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와 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조성욱 공정거래위원회·은성수 금융위원회 위원장 후보자 등 총 7명이다.

25일 현재까지 국회 상임위원회 전체회의를 거쳐 정해진 청문회 일정은 이달 29일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 후보자, 30일 이정옥 여가부 장관·한상혁 방통위원장 후보자, 다음달 2일 최기영 과기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 등이다. 

이달 29일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 청문회도 여야 간사 간 합의로 사실상 일정이 확정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조성욱 공정위원장 후보자의 경우 다음달 2일 또는 3일 중 하루에 치러질 가능성이 높다.

일단 여야는 나머지 후보자들에 대해서도 각각 ‘정책·자질 검증’과 ‘현미경 검증’을 하겠단 입장을 밝혔으나 조 후보자의 이슈가 워낙 큰 만큼 다소 김 빠진 청문회가 될 우려도 있다.

나머지 후보자들 가운데 야당은 한상혁 방통위원장 후보자의 진보언론단체 근무 경력에 대해 문제 제기하며 ‘이념형 코드 인사’라며 부적격 입장을 알린 상태다.

아울러 야당은 한 후보자에 대해 음주운전, 중앙대 석사 논문 표절, 연말정산 부당공제 등의 의혹을 제기하고, 그가 대표변호사로 있는 법무법인이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가 제기한 언론소송을 도맡은 사실을 공개하면서 코드인사 논란의 세를 불리고 있다.

또 조성욱 공정위원장 후보자 청문회에서는 그가 과거 정치권이나 감독기관 출신의 공기업 임원 재직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냈으면서 정작 자신은 예탁결제원과 한국마사회 사외이사로 재직했다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도 조 후보자가 서울대 교수로 일할 당시 겸직 허가를 받지 않고 형부가 운영하는 회사에서 12년 동안이나 감사를 지낸 사실도 쟁점 중 하나다.

최기영 과기부 장관 후보자의 경우 2013년 제자와 함께 논문을 발표한 학술단체 ‘국제 연구 및 산업 연합 아카데미(IARIA)’가 부실학회로 의심된다는 논란과 106억 원대의 재산 형성 과정에 대해 집중 공격이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도 김현수 농림부 장관 후보자의 청문회에서는 공무원특별분양을 통해 세종시 아파트를 분양받았으나 해당 아파트는 전세를 주고 본인은 관사에 거주했다는 이른바 ‘관테크’ 논란, 이정옥 여가부 장관 후보자는 목동 아파트 ‘갭투자’ 의혹이 청문회에서 다뤄질 것으로 여겨진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