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신환 바른미래당 신임 원내대표 [뉴시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26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 대해 “모든 의혹들을 단 하루 인사청문회를 열어서 규명하자는 것은 사실상 청문회를 하지 말자는 얘기와 같다”며 여야 입장을 절충해 이틀간의 청문회를 열 것을 제안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조 후보자에게 제기되고 있는 의혹들은 장녀 입시부정 문제를 비롯해 가족이 총 동원된 위장소송, 위장이혼, 부동산 우회증여 의혹, 가족펀드로 확인된 사모펀드 관련 의혹 등 검증해야 할 가지 수만 10여 개가 넘는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온갖 부정 의혹을 받고 있는 조국 후보자 방패 노릇을 중단하고 하루만 인사청문회를 개최하자는 주장을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오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주장하는 국민청문회와 관련해 “조국식 편법으로 국민을 우롱하겠다는 발상에 다름 아니다. 국회와 여론의 검증에서 막다른 골목에 몰리자 홍위병들을 동원해 물타기 하겠다는 것”이라며 “결코 동의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조 후보자는 ‘권력기관 개혁이란 짐을 함부로 내려놓을 수 없다’고 말하지만 검찰 수사를 받아야 하는 조 후보자가 ‘나 아니면 검찰개혁이 안 된다’는 식으로 나오는 것은 과대망상이자 국가 사법체계에 대한 모독”이라며 “조 후보자는 더 이상 궤변으로 국민을 우롱하지 말고 즉각 사퇴해 자연인의 신분으로 돌아가 검찰의 수사를 받기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