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임실 고봉석 기자] 조국의 자주독립을 외치며 헌신하신 삼혁당 김영원 선생의 순국 100주기 추모식이 개최됐다.

삼혁당 김영원선생 추모회(회장 김창식)는 26일 임실군 운암면 삼요정에서 조국의 자주독립을 위해 헌신하신 삼혁당 김영원 선생의 순국 100주기 추모식을 가졌다.

추모식에서는 김영원 선생 약사 보고와 추모사, 제례 행사 등의 순으로 엄숙하게 진행됐다.

김영원 선생은 1853년 8월 임실군 운암면 선거리 시목동에서 태어나 우국우민의 일념으로 운암면 선거리 선무봉 아래 삼요정을 짓고 제자를 양성하고, 애국정신을 고취하는 데 앞장서며 항일 투쟁에 목숨 바쳤던 독립운동가다.

임실지역 3·1운동의 중심이었던 삼요정(三樂亭)은 산과 물이 잘 어우러져 자연환경이 좋은 곳으로 학문을 연마하기 좋으며, 애국정신을 고취하기 좋은 곳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김영원 선생은 삼요정의 문하생이었던 박준승, 양한묵 등 두 제자를 민족대표 33인으로 참여토록 하고, 그 자신도 3·1 만세운동을 주도했다. 
 
그는 임실에서 3·1 독립만세운동을 주도하다가 체포되어 옥중에서 고초를 겪다가 1919년 안타깝게 순국했다.

이번 추모식은 지난 1991년 건국훈장 애국장을 추서 받은 김영원 선생의 항일독립정신을 계승·발전시키고, 추모하기 위함이다.

심 민 군수는 추모사를 통해 “우리 임실군과 나아가 대한민국의 독립운동에 대한 역사적 사실들을 되돌아보는 중요한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