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태우 전 대통령이 건강상태가 나빠지기 전의 모습.<서울=뉴시스>(MBC 방송화면캡처)
노태우 전 대통령이 건강상태가 나빠지기 전의 모습.<서울=뉴시스>(MBC 방송화면캡처)

노태우 전 대통령의 장남 노재헌(53)씨가 아버지의 뜻에 따라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하고 오월영령 앞에 사죄했다.

5·18민주화운동 과정에서 무고한 시민을 탄압한 신군부 지도자의 직계가족으로서는 참배는 사상 처음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 방명록에는 '사죄'를 직접 언급해 눈길을 끌고 있다.

25일 국립 5·18민주묘지관리소에 따르면 노 씨는 지난 23일 오전 11시께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찾아 참배했다. 방문에 앞서 관리소 측에 사전 연락은 없었으며, 수 명의 수행원이 동행했다.

노 씨는 방명록에 '삼가 옷깃을 여미며 5·18 광주민주화운동 희생자분들의 영령의 명복을 빕니다. 진심으로 희생자와 유족분들께 사죄드리며 광주 5·18 민주화운동의 정신을 가슴깊이 새기겠습니다'고 적었다.

이후 노 씨는 관리소 관계자들의 안내를 받아 묘지 곳곳을 둘러보며 사죄와 추모의 뜻을 밝혔다. 윤상원·박관현 열사의 묘지와 당시 11세의 나이로 희생된 고() 전재수 유공자 묘지를 차례로 찾아 헌화, 분향했다.

노 씨는 행방불명자 묘역과 추모관, 유영봉안소, 인근 망월동 민족민주열사묘역(구 묘역)도 방문했다.한편 올해 86세로 고령인 노태우 전 대통령은 암·폐렴 등 잇단 투병 생활로 자택에서 요양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