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뉴시스]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가 27일 오전 서울대 환경대학원과 고려대, 부산대 의전원, 단국대 등에 대해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검찰은 압수수색으로 확보한 자료들을 토대로 조 후보자 딸의 입시 및 장학금 의혹과 가족들이 투자한 사모펀드, 집안에서 운영하는 웅동학원 재단 관련 의혹들을 들여다볼 예정이다.

특히 다수 대학이 압수수색 대상이 된 배경에는 조 후보자 딸의 학업 및 입학 관련 의혹들이 있다. 사회 일각에 부정 여론이 확산하는 '핵'이 되고 있는 것들이다. 조 후보자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로 몸 담은 서울대와 딸이 다녔던 고려대에서 촛불집회도 이어지는 등 논란은 일파만파 번지고 있는 모양새다.

이 같은 의혹은 조 후보자 딸이 부모의 영향력을 배경으로 논문 저자 참여나 별도 필기시험 없이 대학·대학원에 진학하고 석연치 않은 장학금까지 수령할 수 있었다는 등의 내용으로 제기되고 있다.

먼저 딸이 서울대 환경대학원에 다닐 때 서울대 총동창회가 운영하는 장학단체 '관악회'에서 2학기 연속 장학금을 받았다는 점이 도마 위에 올라있다.

조 후보자 딸은 2014년 3월 서울대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환경관리학 전공으로 입학하면서 장학금 401만원을 받았고, 2학기인 같은해 8월에도 장학금 401만원을 수령한 것으로 파악된다.

그런데 당시 딸이 첫 학기에 3학점짜리 한 과목만 수강하고 출석률도 낮았으며, 당시 학과장이자 지도교수 또한 추천해준 적이 없다는 취지 입장을 보여 '유령 장학금'이라는 지적이 등장한 상황이다.

딸은 2학기 장학금을 타기 전인 같은 해 6월 부산대 의전원에 원서를 냈던 상태였고 합격 다음날인 10월1일 서울대 환경대학원에 질병 휴학계를 낸 뒤 재등록을 하지 않아 제적되면서 '장학금 먹튀' 논란도 제기됐다.

부산대 의전원에 입학한 뒤에는 2015년 1학기 세 과목 낙제, 2018년 2학기 한 과목 낙제로 2회 유급했는데 2016~2018년 매 학기 200만원씩 장학금 1200만원을 받은 점도 지적 대상이다. 

조 후보자 딸의 고려대 입시 과정 또한 의혹의 대상이 되고 있다. 그는 2010학년도 세계선도인재전형을 통해 고대에 입학했다.

여기서 가장 크게 논란이 되고 있는 부분은 단국대 의대 의과학연구소에서 2주 인턴을 한 이후 대한병리학회에 제출된 의학 영어 논문에 제1저자로 등록됐다는 지점이다. 

조 후보 딸의 인턴십 기간인 2007년 7월 말~8월 초는 연구팀 공식 연구 종료 시점인 같은 해 6월30일 이후여서 연구에 참여도 하지 않고 논문 저자로 등재된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나왔다.

조 후보 딸이 입학한 전형에서 응시자는 입학원서와 자기소개서, AP 성적표 등 제출서류와 학업 외 활동 증명 내역 등을 제출하게 된다. 

딸은 자기소개서에 논문 저자 등재 사실을 기재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조 후보 측은 논문 원문을 따로 내지 않았다는 취지의 입장을 보인 것으로 전해진다.

고려대는 2010학년도 입시 관련 자료가 2015년 5월29일 폐기됐다고 밝히면서 조 후보 딸이 학업 외 활동 증명 서류 등으로 해당 논문을 활용했는지 확인이 어렵다고 설명했다.

딸이 고등학교 3학년이던 2009년 7월 공주대 생명공학연구소에서 약 3주 인턴을 하고 국제조류학회 발표초록에 제3저자로 등록된 점도 의혹을 사고 있다.

이에 대해 청문회 준비단 측은 조 후보 딸이 그 해 8월 초 일본에서 열린 학회에서 직접 발표했고 발표요지록에 제3저자로 기재됐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딸이 한국물리학회 여성위원회가 주최한 '여고생 물리캠프'에서 장려상을 받은 기간이 일본 학회 기간과 겹친다고 추정하는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조 후보 딸이 입시에 활용한 인턴십만 10여개인데 자기소개서에 기재된 국제백신연구소(IVI) 인턴십의 경우 실제 그 프로그램 자체가 없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이에 대해 조 후보 측은 딸이 2008년 9월1~5일 G-IVI Science Leadership Program에 참여하고 이듬해 1월22일 수료증을 받았다는 입장을 보였다. 

한편 조 후보에 대해서는 아버지가 이사장이었던 사학법인 웅동학원을 상대로 한 소송 사기 의혹, 가족 명의 사모펀드 투자와 관련한 재산 축적 과정 관련 의혹 등도 제기된 상태다. 

의혹과 관련한 10여건의 고소·고발도 제기, 검찰은 조 후보 유관 사건을 중앙지검 형사1부(부장검사 성상헌)에 배당했다가 특수부로 담당을 바꿔 이날 전격 압수수색을 단행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