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지난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으로 들어서고 있다. [뉴시스]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지난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으로 들어서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조국(54)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자신과 관련한 의혹에 대한 검찰의 강제수사 착수에 말을 아낀 채 닷새 앞으로 다가온 인사청문회 준비에 전념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전방위 압수수색을 통해 관련 자료를 확보한 검찰은 당분간 압수물 분석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관련자 소환 등은 청문회 이후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추후 조 후보자의 소환 시기에도 이목이 집중된다.

28일 법조계에 따르면 조 후보자는 전날 검찰의 압수수색과 관련해 "검찰 판단에 왈가왈부하지 않겠다"고 짧게 말했다.

그는 평소와 달리 검찰의 압수수색 소식이 알려진 뒤인 오후에야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에 출근했다. 전날 오전 예정된 시간에 출근하지 않자 검찰의 압수수색 때문이라는 얘기도 나왔지만, 건강 문제라고 조 후보자 측은 설명했다. 청문회를 하기도 전에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압수수색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검찰의 전격적인 압수수색에 사퇴설도 불거져 나왔지만, 조 후보자는 청문회 준비에 몰두하겠다면서 선을 그었다.

조 후보자는 "검찰 수사를 통해 모든 의혹이 밝혀지길 희망한다. 다만 진실 아닌 의혹만으로 법무·검찰 개혁 큰길에 차질이 있어선 안 될 것"이라며 "끝까지 청문회 준비를 성실히 하겠다"고 말했다. '사퇴설' 관련 물음에도 "제가 지금 할 수 있는 제 일을 하겠다"며 일축했다.

앞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여야 간사는 조 후보자의 청문회를 다음달 2일과 3일에 열기로 합의했고, 법적 기한 내 청문 절차를 마쳐야 한다며 결정을 보류했던 더불어민주당도 전날 이를 수용하기로 했다.

이 가운데 전격적인 압수수색에 나선 검찰 수사를 두고는 엇갈린 해석이 나왔다. 조 후보자 관련 의혹이 쏟아지면서 사회적으로 논란이 확산되고 고소·고발 사건이 10여건 넘게 접수되자, 검찰이 직접 사실관계 규명에 나섰다는 것이다. 검찰 측도 "국민적 관심이 큰 공적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예상을 깬 검찰의 신속한 강제수사에 현 정권 관련 '봐주기 수사' 논란이나 수사 중립성 문제 등을 차단하기 위함이라는 해석도 나왔다. 검찰은 압수수색에 착수한 이후에 법무부에 보고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조 후보자가 청문회에서 수사를 이유로 구체적인 답변을 피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수사결과에 따라 조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을 불식시키고 유리한 상황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는 의견도 있다.

검찰은 조 후보자 의혹 관련 신속하고 효율적인 진상 규명을 하겠다는 방침이다. 신속한 증거 보전을 위해 압수수색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는 것이다.

다만 수십여 곳을 압수수색한 만큼 확보한 자료 분석에 우선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동시에 검찰은 해외에 머물고 있는 사건 관련자들에게 귀국해 수사에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그에 따라 압수물 분석 작업 이후에 사건 관련자들에 대한 소환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의혹의 중심에 있는 조 후보자 소환은 그 뒤에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조 후보자와 일가 관련 의혹이 방대하고 주요 관련자들이 해외에 출국한 것으로 알려져, 자료 분석과 관련자 소환에도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