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뉴시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8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두고 제기된 의혹에 대해 검찰이 압수수색에 돌입한 데에 “검찰개혁에 대한 내부 반발이 아니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한 라디오 인터뷰에 출연해 “검찰은 고소 고발이 있었고 그에 따라 자신들의 수사 행위를 진행한 것”이라면서도 “청문회를 앞두고 일어난 일이기 때문에 정상적인 진행에 차질을 주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전했다.

그는 검찰 수사가 조 후보자에게 청문회에서 퇴로를 열어주는 것 아니냐는 야권 의혹에 대해서는 “상상할 수 없는 이야기”라며 “검찰이 자신들의 과거 행적, 이런 것들 속에서 정치적 독립성과 중립성을 가지고 엄정한 법 집행을 하라는 국민의 요구를 잘 알고 있을 것이기 때문에 그렇게 하진 않을 거라고 본다”고 일축했다.

이어 “검찰이 스스로 개혁해야 하지만 정치도 검찰에 대해서 그동안 했던 부당한 영향, 간섭 등을 배제해야 한다”며 “국민은 검찰이 원칙대로 할 때 지지할 것이고 그 원칙에서 어긋날 때 가혹한 비판을 보낼 것”이라고 원칙적인 수사 진행을 당부했다.

아울러 여야가 내달 2일 예정된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세울 증인 채택과 관련해 이견을 보이는 것에 대해 이 원내대표는 가족은 증인으로 세울 수 없다는 기존 입장을 견지했다.

이 원내대표는 “후보자가 증언해도 되지 않는 사안을 가족을 불러내 증언하라고 하는 것은 ‘정치적 연좌제’에 해당하지 않겠냐”면서 “국회는 지금까지 수많은 가족 관련 의혹이 있었어도 단 한 번도 가족을 증언대에 세우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금기까지 깨면서 반드시 가족을 출석시켜야 한다고 요구하는 것은 지나치다는 점을 분명히 말한다”고 덧붙였다.

또 “가족이 관련된 의혹이나 해명해야 할 내용은 후보자가 가족을 증인으로 부르지 않아도 충분히 진실을 소명하고 의혹을 해명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의 ‘조국 특검 실시’ 주장에 대해서는 “특검은 검찰 수사가 미진하거나 수사 과정에 의문이 드는 경우에 하는 것인데 아직 청문회도 안 했고 검찰 수사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묻지마 특검’을 이야기하는 것은 정당한 태도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한편 일각에서 흘러 나오는 조 후보자 사퇴설에 대해서는 “그런 얘기를 전혀 들은 바 없다”며 “조 후보자가 청문회 과정에서 사실을 있는 그대로 밝히고 장관에 임명된다면 검찰개혁 사법개혁 등 본인에게 주어진 시대적 소명을 위해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부인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