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원 자유한국당 대변인
김성원 자유한국당 대변인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자유한국당은 28일 일본이 한국의 화이트리스트(전략물자 수출심사 우대국 명단) 배제조치를 철회하지 않고 시행한 것과 관련해 “정부는 ‘세금 퍼붓기’가 아닌 확실한 외교적 해법으로 화이트리스트 배제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성원 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수출규제대상 품목이 1120개로 늘어나고 일본이 이를 악용할 경우 국내 대일의존도가 높은 기업들은 심각한 타격을 받을 수 있다”며 이같이 전했다.

그는 “정부가 3년간 5조 원 이상 예산을 투입하겠다고 한 것은 국내 기업 피해가 즉각적이고 심각하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라며 “한국당은 지난 2일 일본이 배제 결정을 내린 이후 정부의 외교적 해법 모색을 지속적으로 촉구했지만 정부는 ‘지소미아 파기’를 선언하는 등 오히려 대일관계를 악화시키고 외교적, 경제적 불확실성을 확대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불확실한 경제 환경에 불확실한 정부 대응까지 국민들은 한 치 앞도 보이지 않는 경제 외교 상황 속에서 정부를 어떻게 믿을 수 있을지 불안해하고 계신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제라도 국내 기업과 국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정교한 대응 마련에 총력을 다해야 하며 외교적 노력도 지속해야 한다”며 “한국당도 국민과 국익을 최우선하는 정부 대응에는 초당적으로 협력해 위기를 극복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