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청문회를 앞두고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실에서 비공개로 열린 법사위원들 간담회를 마친 송기헌 법사위 간사가 심각한 표정을 하고 있다. [뉴시스]
조국 청문회를 앞두고 지난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실에서 비공개로 열린 법사위원들 간담회를 마친 송기헌 법사위 간사가 심각한 표정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법제사법위원회 민주당 간사를 맡고 있는 송기헌 의원을 비롯한 민주당 소속 법사위원들은 28일 한국당의 ‘조국 청문회 보이콧’에 대해 “자유한국당은 인사청문회에 대한 더 이상의 정치 공세를 중단하라”고 일갈했다.

이들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국당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국회 인사청문회를 조직적으로 방해하려는 추악한 의도가 드러났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한국당이 후보자 가족들을 증인으로 요구하는 것은 과거 인사청문회 때 전례가 없던 터무니없는 요구”라면서 “무엇보다 후보자 가족들을 인질삼아 후보자를 압박하는 것으로서 반인륜적이고 앞으로도 허용돼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한국당의 ‘청문회 보이콧’에 대해 이들은 “급기야 어제 검찰의 갑작스런 후보자 관련 수사 개시를 핑계로 들며 오늘 원내지도부가 나서 청문회 보이콧까지 운운하는 것을 보면 애초에 청문회를 할 생각이 없었던 것이 아닌가 의심스럽다”라며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지명 이후 온갖 근거 없는 의혹을 퍼부으며 국민들에게 온갖 의혹을 심어줄 때는 언제고 지금 와서 청문회를 할 수 없다고 발을 빼려는 자유한국당의 저열한 의도가 대체 무엇인가”라고 강하게 규탄했다.

이들은 전날 실시된 검찰의 압수수색에 대해서도 유감을 표했다. 

송 의원은 “느닷없는 압수수색이 인사청문회를 무력화하거나 나아가 검찰개혁의 발목잡기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국회의 인사청문회 검증 권한은 국민으로부터 명령받은 권한이다”라며 “한국당은 인사청문회에 대한 더 이상의 정체 공세를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조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는 여야 합의대로 정상적으로 실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당 소속 법사위원들은 송기헌(간사)·금태섭·김종민·박주민·백혜련·이철희·정성호·표창원 의원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