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전주 고봉석 기자] 전주시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 한국국토정보공사(LX)와 손을 맞잡고 빈집 정비 등 주거지 재생을 적극 추진한다.

시는 28일 전주시장실에서 김승수 전주시장과 변창흠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 최창학 한국국토정보공사 사장 등 3개 기관 관계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도심 속 빈집을 효율적으로 정비하고, 저층 주거지의 노후화된 주거환경을 재생하는 주거지재생을 활성화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기관별 역할을 살펴보면 전주시는 이날 협약에 따라 빈집 실태조사 현황과 생활SOC사업 현황 등을 LX·LH와 공유하고, 빈집 정비 및 주거지재생 국·공유지 활용에 적극 협조키로 했다.

또한 LX는 빈집정비사업의 후보지 발굴과 빈집뱅크 구축을 담당하고, LH는 구도심 활성화를 위해 저층주거지 내 빈집정비사업과 소규모 주택정비사업 추진을 담당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는 시가 구도심 내 빈집으로 인해 발생하는 안전사고와 위생문제 해결을 위해 빈집 및 저증주거지 현황, 생활SOC사업 현황 등을 제공하면, LX가 이를 토대로 정비계획을 수립하고 주거지재생사업 후보지를 발굴하게 된다.

이후, LH는 소규모주택정비사업을 통해 시범단지를 조성하는 등 주거재생 기반을 마련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시는 관련 사업 인·허가와 관계기관 협의 시에도 적극 협조키로 했다.

특히 LH와 LX의 경우 주거지 재생 활성화를 위한 시범지역으로 전주시를 선택하고. 성공사례를 만들어 전국적으로 확산하겠다는 큰 그림을 그리면서 매우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변창흠 LH 사장은 이날 “이번 협약이 구도심 내 빈집 증가로 인한 주민들의 안전과 치안 등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도시균형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최창학 LX 사장도 “이번 협약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빈집 정비계획사업의 의미 있는 첫 발걸음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전주시와 LH, LX가 각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능력을 한데 모아 시민들의 주거불편을 해소하겠다는 공동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협력을 약속한 오늘 협약이 대한민국 저층 주거지 재생을 이끌고 시민들의 주거와 삶을 쾌적하게 바꾸는 출발점이 될 것으로 믿는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