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뉴시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뉴시스]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대법원 선고가 오늘(29일) 열린다. 

법조계에 따르면 오늘 오후 2시 박근혜 전 대통령, 최순실씨,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연루된 '국정농단 사건'의 대법원 선고가 내려진다.

이 부회장은 국정농단 사태 연루 혐의로 2017년 8월 1심에서 징역 5년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됐다. 지난해 2월 2심에서 징역 2년 6개월에 집행유예 4년을 받고 풀려나 경영 일선에 복귀했다. 

삼성은 2심이 유지돼 집행유예가 확정되길 기대하고 있다. 다만, 대법원이 파기 환송으로 결론 내리면 항소심 재판을 다시 받아야한다. 또 항소심 결과에 따라 판결이 뒤집어져 실형이 확정될 수 있어 이 부회장에게는 최악의 시나리오로 받아들여진다. 

대법원 선고에 따라 최악의 경우 이 부회장의 부재 상황이 반복될 수 있어 삼성은 내부적으로 향후 다양한 시나리오를 검토하며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부회장은 이날 자택이나 사무실에서 TV를 통해 결과를 지켜볼 예정이다. 따라서 직접 대국민 메시지를 발표하진 않지만, 삼성을 통해 별도의 입장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 부회장은 대법원 판결과 관계없이 현장경영 행보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그는 최근 '비상경영체제'를 선언하고 현장경영에 집중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