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인천시 제공]
[사진= 인천시 제공]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인천시는 콜드브루 커피를 대상으로 위생세균, 식중독균 9종 및 카페인 함량 검사를 진행한 결과 일부 제품에서 세균수가 규격기준을 크게 초과했다고 29일 밝혔다.

최근 원액상태로 장시간 보관이 용이하고 특유의 향을 유지할 수 있는 콜드브루 커피가 남녀노소에게 크게 인기를 얻으면서 커피 판매업체의 규모가 증가하고 있다. 또 다가오는 추석명절 선물용으로도 각광을 받고 있다.

특히 콜드브루 커피는 뜨거운 물에서 추출하지 않고 차가운 물로 장시간 추출한 커피이므로 세균에 노출될 가능성이 커 이번 점검을 실시했다고 시는 설명했다.

점검은 시 위생안전과와 하절기 합동 수거검사 및 온라인 구매 등 총 75건의 콜드브루 커피를 대상으로 식품공전 액상커피의 규격기준(세균수, 대장균군)과 식중독균 9종 및 카페인 함량 검사를 진행했다.

점검 결과 온라인에서 구매한 9개 제품의 세균수가 규격기준을 크게 초과 했고, 대장균군 및 식중독균 9종은 검출되지 않았다.

인천시는 검출된 제품에 대해서는 식품의약품안전처 및 해당 행정기관에 즉시 통보해 유통을 차단했다.

허명제 보건환경연구원 식품연구부장은 “점검을 통해 시중에 유통되는 제품뿐만 아니라 온라인 판매제품에 대해서도 검사를 철저히 실시했다”며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제품을 소비할 수 있도록 위생안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