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정의당 대표 [뉴시스]
심상정 정의당 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29일 국회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인 것에 대해 “자료 확보의 시급성과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했다고 하지만, 청문회를 앞둔 압수수색은 검찰의 논리로만 한정될 수 없는 명백한 정치행위”라고 말했다.

심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서 “청문회를 앞두고 전례가 없었던 일인 만큼 그 배경을 두고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며 이같이 전했다.

그는 “국회 청문회는 말 그대로 국민이 듣고 국민의 상식과 눈높이로 장관 후보자의 자격을 판단하는 검증 절차”라며 “그동안 국회 스스로 국민 눈높이를 폄훼해온 것도 문제지만, 검찰 수사가 국민의 검증 절차를 앞질러 국민의 시선을 흔드는 것도 경계돼야 할 일”이라고 지적했다.

심 대표는 또한 검찰 수사를 언급하며 자유한국당이 청문회 ‘보이콧’을 논의하고 있는 데 대해서는 “법조계 출신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에게 묻겠다. 검찰 수사가 청문회 보이콧의 근거가 될 수 있느냐”고 되물었다.

이어 “한국당이 당리당략적인 셈법으로 법이 정한 국민의 들을 권리조차 틀어막는다면 그것은 국민 무시행위”라며 “또 정치가 해야 할 일을 회피하고, 사법에 건건이 미루는 것은 정치무능 세력임을 자인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심 대표는 “한국당은 생떼 부리지 말고 증인 채택 등 빨리 합리적인 협상으로 마무리하길 바란다”며 “국회 청문회는 예정대로 책임 있게 진행돼야 한다. 청문회 절차를 마치고 국민과 함께 정의당은 (조 후보자 적격 여부에 대해) 결론을 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