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전주 고봉석 기자] 전주시가 ‘블록체인’ 분야 기업역량을 강화하고 나섰다.

시와 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원장 서문산성, 이하 진흥원)은 29일  안전한 스마트시티를 구현하고, 데이터 암호화를 통한 보안성을 강화하기 위한 ‘블록체인 분야 기업 비즈니스 모델 발굴 간담회’를 개최했다.

블록체인은 ‘가상화폐 혹은 비트코인’으로 널리 인식돼 있지만 암호화 측면에서 더 기대를 모으는 보안기술 중 하나로, 블록에 데이터를 담아 체인 형태로 연결해 중앙 집중형 서버에 데이터를 보관하지 않고 수많은 컴퓨터에 동시에 이를 복제·저장하는 분산형 데이터 저장기술이다.

 ‘블록체인 기술의 미래예측과 비즈니스 모델 수립’을 주제로 진행된 이날 간담회에서는 블록체인 사업분야 컨설팅 기업인 ‘EY한영회계법인’의 이재석 이사와 진창호 상무가 각각 ‘블록체인 기술 트렌드’와 ‘기업형 블록체인 미래 및 글로벌 선도기업 사례’를 주제로 강연했다.

이와 관련 시와 진흥원은 2개월에 한 번씩 지역 내 ICT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기 위해 4차 산업혁명시대의 핵심기술을 주제로 기술 세미나와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오는 10월에는 ‘A.I(인공지능)’를 주제로 간담회를 열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스마트시티 보안문제 해결책으로 블록체인이 급부상하고 있는 만큼 이번 세미나를 통해 지역 내 ICT기업의 블록체인 분야 역량강화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진흥원은 ‘한국형 효과음원 데이터베이스’ 사업계획이 과기부 ‘블록체인 기술컨설팅 지원사업’에 선정돼 올 연말까지 국비 약1억원 상당의 기술컨설팅을 받게 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