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상혁 방통위원장 내정자 [뉴시스]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국회는 29일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와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개최한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와 여성가족위원회는 이날 오전 각각 전체회의를 열고 청문회에 들어간다. 두 후보자는 조국 법무부 후보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의혹이 많지 않지만 야당은 ‘현미경 검증’을 예고하고 있다.

먼저 한 후보자는 한국당에서 조 후보자 다음으로 강하게 지명 반대를 한 인사다. 한 후보자의 청문회는 ‘가짜뉴스’와 ‘코드인사’ 등이 핵심이 될 전망이다.

한 후보는 “가짜뉴스는 표현의 자유로 보호받을 수 없다”며 “의도적인 허위조작 정보뿐만 아니라 극단적 혐오 표현 뉴스도 규제 대상이 돼야 한다”고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이에 한국당 등 야당에서는 가짜뉴스 규제가 특정 정치세력을 탄압하는 도구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10일 서울 종로구 이마빌딩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사무실로 첫 출근을 하며 소감을 밝히고 있다. [뉴시스]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10일 서울 종로구 이마빌딩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사무실로 첫 출근을 하며 소감을 밝히고 있다. [뉴시스]

이정옥 후보자는 본인이 보유한 서울 목동 아파트를 둘러싼 '갭투자' 의혹이 주요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후보자는 서울 양천구와 대전 유성구에 아파트 2채를 소유하고 있다. 문제가 된 것은 양천구 목동 아파트로 지난 2017년 12월 8억7000만 원에 구입해 2018년 2월 등기를 마친 뒤 바로 전세를 줬는데 전세금이 7억5000만 원이었다.

실매매가와 임대금액 차이가 1억2000만 원으로 적다는 이유로 갭투자 의혹을 받고 있다. 갭투자는 시세차익을 목적으로 전세를 끼고 집을 매입하는 투자 방식을 말한다.

또 대구 가톨릭대 교수인 이 후보자는 경북 경산에 전세로 거주 중이었고, 대전 유성구 소재 아파트를 남편과 공동 소유하고 있었다. 때문에 목동 아파트 구입이 실거주 목적이 아니었을 수 있다는 의혹도 제기된다.

이에 이 후보자 측은 “부부의 정년퇴직이 얼마 남지 않아 퇴직 후 서울에 거주하는 자녀와 함께 살려고 구매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