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앱 이용 시 ‘매출 변화 없다’ 40%에 달해

배달. [뉴시스]
배달. [뉴시스]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배달 애플리케이션(이하 배달앱) 시장이 확대되면서 시장 구성원 간 갈등이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또 배달앱 서비스가 정부의 규제권 안으로 들어와야 한다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기존 전단지책자 광고나 다름없다” vs “매출 변화 없고, 아직도 전단지 이용한다

정부 차원의 판매 조정관리 요구 목소리↑···상생 방안 모색해야

통계청에 따르면 배달앱 서비스 거래액은 지난 201723543억 원에서 지난해 47799억 원으로 1년 새 두 배로 증가했다. 올해 1분기 거래액은 1791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3.5%나 증가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전체 외식업체에서 배달앱을 이용하는 외식 업체가 차지하는 비중도 증가했다.

농림축산식품부의 외식업 경영실태조사에 따르면 배달앱 이용 외식업체 비중은 지난 20165.9%, 20176.2%, 20187.6%로 증가추세다. 증가폭도 지난 20170.3%포인트에서 20181.45%포인트로 커졌다.

음식점주 부담 가중

배달앱 시장 규모가 커지자 음식점주,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배달대행 사업자 등과 배달앱 사업자 간 갈등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신등골브레이커라는 말이 생겨날 정도로 음식점주들의 부담이 늘어나자 이해 조정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배달앱 이용 음식점주에 대한 실태조사에서 음식점주들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실태조사는 중소기업중앙회와 소상공인연합회 두 곳에서 지난 2016, 2018, 올해 세차례 진행됐다.

조사 결과 음식업주들은 매출증대를 위해(71%) 배달앱을 이용하고 있었으며 배달앱 성장에 따른 불가피한 선택이라는 답변은 34%에 달했다. 매출을 올리고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면 배달앱을 이용할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문제는 배달앱 이용이 과연 매출 증대로 이어지냐는 것이다.

소상공인엽합회의 조사에서 매출이 늘었다고 응답한 업체는 57.6%에 그쳤다. 변화가 없다고 답한 업체는 40%에 달했다. 순이익 역시 마찬가지다.

또 과다 광고비 요구 등 불공정 행위를 경험한 음식점주도 많았다. 음식점주들의 62%가 정부 차원의 판매 조정관리를 요구했다.

적정 광고료수수료

기준 마련해야

배달앱과 관련한 갈등이 지속되면서 소상공인의 피해가 우려되자 국회에서는 관련법 개정안이 발의된 상태다.

김재경 자유한국당 의원이 대표발의한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이다.

김 의원은 발의 이유로 현행법에 통신판매중개업자와 통신판매중개의뢰자 간 수수료율에 대한 법적 근거가 없어 논쟁이 끊이지 않는다면서 통신판매중개의뢰자 중 상당수가 최근 최저임금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의 현실을 고려해 공정거래위원회가 우대 수수료율을 적용하도록 하는 등 제도 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법률안 개정과 함께 국회에서는 적정 광고료와 수수료의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국회입법사무처는 지난 27배달앱 사업자와 음식점주 사이의 상생을 위한 과제보고서를 통해 정부가 자율 상생방안을 마련하고 구성원간 부담 비용을 조정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배달앱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음식점주는 입찰 방식으로 결정되거나 월정액으로 정해진 광고료 또는 주문건당 판매수수료를 지불하는 방식이다.

이에 대해 배달앱 사업자는 기존의 전단지나 책자 광고를 배달앱이 대체한 것이기 때문에 새로운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상태다.

그러나 배달앱 서비스를 이용하더라도 여전히 전단지를 이용하고 있는 음식점주가 적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배달앱 서비스 이용에 따른 비용을 충당하고, 늘어난 노동량에 대한 보상이 가능할 정도로 매출이 증가해야만 음식점주와 배달앱 사업자의 상생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음식점주가 기대할 수 있는 배달앱 서비스 이용에 따른 매출액 증가는 한계가 있어, 비용을 조정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보고서는 주장하고 있다.

음식점주들은 이 비용을 정부가 관리해 줄 것을 요구하는 상황이지만 정부가 배달 사업자 경영활동에 직접적으로 개입할 가능성이 있어 바람직하지 않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박충렬 국회 입법조사관은 이와 관련해 음식점주의 이익을 대변하는 단체, 배달앱 사업자, 소비자 단체 등과 협의해 적정한 광고료와 수수료의 기준을 정부가 마련하고, 이를 배달 사업자들에게 권하는 방안을 고려해 볼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배달앱 사업자는 음식점주와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새로운 수익모델 개발에 힘쓸 필요가 있다면서 음식점주가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정도로 광고료나 판매 수수료를 낮춘다면, 배달앱 서비스를 둘러싼 논란은 가라앉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