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홍준철 편집위원] 조국 법무부장관 인사청문회 정국이 우파 진영을 들썩거리게 만들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추락하고 진보진영이 조국 거취를 두고 분열 양상을 보이는 사이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우파 진영은 대통합을 외치고 있다. 한마디로 흩어진 우파진영을 통합시켜야 내년 총선에서 승리하고 수권 정당으로 발돋움할 수 있다는 절박감이 묻어 있다. 하지만 앞장서야 할 한국당이 인적청산이나 기득권을 내려 놓지 않고 있어 통합을 위해 갈 길은 여전히 먼 상황이다. 이에 황교안 당대표는 우파 제세력이 공심위원으로 참여하는 국민통합공천심위를 띄워 우파 대통합 분위기를 위해 물꼬를 트겠다는 복안이다. 안철수계뿐만 아니라 유승민계, 우리공화당, 우파 시민사회단체까지 아우르겠다는 취지다.

뉴시스
뉴시스

- 우리공화당, 보수시민단체·유승민·안철수계 공심위 영입
정당 참여, ‘불투명영남권 중진 인적 청산 딜레마

내년 총선을 앞두고 우파진영 인사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분열된 우파진영의 통합과 혁신에 나서겠다는 결의다. 2016년 말 박근혜 탄핵 정국이후 3년 가까이 흩어져 있던 우파 진영을 한데 묶어 총선에서 승리하고 수권 정당으로 면모를 갖춰 가겠다는 것이다.

우파 통합 기구 성격인 통합과 혁신 준비위에 속해 있는 플랫폼 자유와 공화’(공동의장 박형준, 박인제), 바른사회시민사회, 대한민국수호비상국민회의·징검다리포럼·청사진이 820일에 이어 27일 개최한 위기의 대한민국 보수의 성찰을 주제로 한 2회째 토론회장에서였다.

이 자리에는 황교안 대표를 비롯해 박관용 전 국회의장, 무소속 원희룡 제주지사, 박찬종 전 의원을 비롯해 바른미래당 정병국 의원, 안철수 전 의원과 함께 국민의당을 창당한 김근식 경남대 교수, 무소속 이정현 의원, 김병준 전 비대위원장,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이 참석했다.

우파 대통합 토론회황교안 띄우기

이날 발표된 결의문의 핵심은 강력한 대안적 수권세력을 위해 공천 시스템 혁신을 통해 인적쇄신을 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황 대표 역시 이 점에 동의했다. 황 대표는 자유우파 정당들이 나뉘어 있는데 그 정당의 리더나 구성원들이 기득권을 내려놓지 못하고 있어 통합의 물꼬를 트지 못하고 있다아직 한국당이 변하지 않았지만 우리가 기득권을 내려놓는 것이 통합의 시작이라고 거들었다.

참여한 인사들 역시 황 대표에게 힘을 실어줬다. 원희룡 지사는 우파 대통합을 위해서 주도하는 세력이 있어야 한다당연히 큰집이 해야 한다. 한국당 황 대표에게 야권 통합을 주도할 수 있는 기회를 드려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권영진 대구 시장 역시 황 대표는 보수의 간판이라고 치켜세웠다.

황 대표는 토론회 이후 개최된 한국당 의원 연찬회를 마치고 나와 기자들을 만나 국민들에게 구체화해 직접적으로 말씀드릴 부분들이 있다자유우파 세력의 대통합 등 총선 대비를 위한 여러 노력들을 머지 않아 구체화할 것이라고 우파 대통합을 위한 그림을 마련 중임을 시사했다.

이에 본지가 취재한 바에 따르면 황 대표의 우파대통합을 위한 첫 단추로 한국당을 비롯해 우리공화당, 바른미래당 유승민계와 안철수계, 그리고 우파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는 국민통합공천심사위를 출범시킬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통합공심위 구성을 통해 1차적으로 보스 공천’, ‘밀실 공천’, ‘정파별 지분 나누기공천을 배제하고 모든 우파 정당과 진영 내 새로운 인재들이 공정한 경쟁을 통해 충원될 수 있도록 공천 시스템을 만들겠다는 복안이다. 박형준 플랫폼 자유와공화 공동의장은 통합을 위해 공천혁신에 동의해야 하고 우파진영 리더와 구성원들이 통합의 기치 아래 기득권을 내려놓아야 한다고 제안한 이유다.

그동안 우파진영은 대통합 필요성에 모두 공감하면서도 통합을 주도해야 할 한국당이 인적쇄신이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인위적으로 통합할 경우 공천과정에서 들러리로 전락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걸림돌이었다. ‘헤쳐 모여를 해봤자 도로 한국당’, ‘도로 새누리다이라는 비판이 쏟아질 게 뻔하기 때문이다.

이에 한국당에서는 안철수, 유승민, 원희룡, 남경필, 홍준표, 우리공화당까지같이 가자는 구호를 외치는 까닭이다. 하지만 황 대표의 국민공천심사위가 본격적으로 출범하기까지 험로가 예상된다. 모든 세력이 참여하기 위해서는 박근혜 탄핵에 대해 책임이 있는 세력의 2선 후퇴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이 할 만큼 하신 분들은 총대 메고 좀 수도권에 나오셔야 된다고 주장한 배경이다.

현재 한국당은 여전히 영남권 의원들이 기득권을 갖고 득세를 하고 있다. 친박계가 다수인 영남권 의원들은 우파대통합에 대해서도 시큰둥한 상황이다. 굳이 대통합을 하지 않아도 내년 총선에서 공천 받으면 당선이 가능한데 자신들의 기득권을 포기하면서까지 대통합에 나설 필요성을 못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황 대표가 적극적으로 인적쇄신에 나서야 하는데 직접 칼날을 휘두르는데 부담이 큰 게 사실이다. 한국당내 주류가 친박계이고 황 대표가 당대표에 도전할 당시 친박계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아 당선돼 이 있는 상황이다.

, 회심의 카드 양날의 검이 될 수도

이에 황 대표는 국민대통합 공심위를 통해 우파 대통합의 물꼬를 트는 동시에 영남권 중진의원들을 물갈이하는 데 활용하기 위한 고육지책이라는 지적도 받고 있다. 실제로 원희룡 제주지사나 박형준 자유와공화 공동의장 등이 황 대표에게 힘을 실어주는 배경이 인적쇄신에 대한 분명한 의지를 보여 달라는 모종의 압박인 셈이다.

또 다른 넘어야 할 산은 안철수계와 유승민계 참여 여부도 불투명하다는 점이다. 이날 토론회에 안철수 사람으로 김근식 교수가 참여했지만 실제로 안 전 의원의 대리인으로서 자격이 있느냐에 대해선 의구심이 표출되고 있다. 또한 유승민계를 대표해선 정병국 의원이 참석했지만 실제로 안철수.유승민 두 인사의 참여 여부는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게 중론이다.

결국 우파 대통합의 깃발로 황 대표는 국민통합공심위기구를 띄울 예정이지만 통합의 걸림돌인 영남권 중진 의원들에 대한 인적쇄신을 어떻게 풀어야 할지가 최대 과제로 떠오를 예정이다.

또한 정당으로는 유일하게 우리공화당만 참여하고 능력이 검증되지 않은 우파시민단체 대표들이 공심위에 들어올 경우 대통합이 아닌 대분열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점도 국민통합공심위의 성패를 좌우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