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남원 고봉석 기자] 국립공공의료대학원(이하 공공의대) 설립부지 매입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남원시는 공공의대의 개교를 위해 토지감정평가를 완료하고 분묘개장공고를 일간신문에 게재하는 등 본격적으로 토지소유자에 대한 협의매수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시는 그동안 후보지 선정 후 해당부지에 건축물의 신축, 공작물의 설치, 토지형질변경 등을 제한하는 개발행위 허가 제한지역으로 지정 고시했다.

또, 토지소유자 및 이해관계자에 대하여 보상설명회를 개최하였으며, 대학설립 필수절차인 도시계획시설 결정 용역을 진행 중에 있다.
 
보건복지부에서는 대학설립 기본계획용역을 진행하고 있으며, 내년 예산으로 학교 및 기숙사 설계비 9억원을 반영하는 등 대학원 설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하지만 국회 장기표류로 인한 관련 법률안의 심사가 신속히 진행되지 않고 있는 점은 다소 아쉽다고 할 수 있다.
 
남원시에서는 보상전문기관인 한국감정원(이하 감정원)과 보상업무 위・수탁계약을 체결하여 토지 등의 감정평가를 완료했다.
 
시 관계자는 “이제 본격적으로 부지매입 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며, 전 국가적으로 의료취약지 해소에 큰 도움이 될 공공의대 설립에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한편, 남원에 설립될 공공의대는 구, 서남대 정원 49명으로 출발하여, 국가균형발전과 공공의료정책 강화에 발맞춰 낙후된 지역 의료격차 해소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공공의료인력을 양성하게 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