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지난달 28일(현지시간) 하노이 멜리아 호텔에서 열린 기자회견 중 발언하고 있다. 리용호 외무상은 이번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북한은 전면적인 제재 해제를 요구하지 않았으며 미국이 오히려 영변 핵 시설 폐기 외에 '한 가지'를 더 요구했기 때문에 합의를 이루지 못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선희 북한 외무성 제1부상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북한의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이 31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불량행동’ 발언에 “폼페이오의 발언은 도를 넘었으며, 예정돼있는 조미 실무협상 개최를 더욱 어렵게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북한은 이날 최 제1부상 명의 담화에서 “최근 미국 상층부에서 우리를 걸고 드는 심상치 않은 발언들이 연이어 튀어나오고 있다. 27일 미 국무장관 폼페이오는 ‘북조선의 불량행동이 간과할 수 없다는 것을 인식했다’는 비이성적인 발언을 해 우리를 또다시 자극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최 제1부상은 이어 “미국과의 대화에 대한 우리의 기대는 점점 사라져가고 있으며, 우리로 하여금 지금까지의 모든 조치들을 재검토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에로 떠밀고 있다”며 “미국의 외교수장이 이런 무모한 발언을 한 배경이 매우 궁금하며, 무슨 계산을 가지고 있는가에 대해서는 지켜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제1부상은 “끔찍한 후회를 하지 않으려거든 미국은 우리를 걸고드는 발언들로 우리의 인내심을 더 이상 시험하려 들지 않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